관찰일기 켈로이드흉터와 콘투락투벡스 효과

2018. 5. 11. 00:11■ 건강/관찰일기

반응형

관찰일기

※ 아래 파란색 글씨는 제품링크입니다. 클릭해보세요!

# 나의 여드름 치료 영양제

1. 비타민A : 매일 오전 식후에 2개(10,000 IU) 섭취

비타민A : 위 제품이 품절일 때 추천제품

2. 아연 : 매일 오전 식후에 1개(30mg) 섭취

아연 : 위 제품이 품절일 때 추천제품

3. 세타필 보습제 : 피부가 건조해질 때 자주 바르기

4. 커피나 녹차 같은 차음료 마시지 않기 (신규 2주차)


# 나의 모낭염 치료 영양제

1. 효모유산균 : 매일 아침 공복에 2개 캡슐 섭취

효모유산균 : 위 제품이 품절일 때 추천제품

2. 셀레늄 : 매일 오후 식후에 1개(200mcg) 섭취

3. 락토페린 : 매일 오전과 오후 식후에 각각1개씩(300mg) 섭취 (섭취량 증가 4주차)


# 나의 바르는 제품

1. 징크크림 : 피부트러블이 생길 때마다 발라줌


# 나의 건강 관련 영양제

1. 비타민D3 : 매일 오전 식후에 2개(2,000iu) 섭취 (섭취량 감소 3주차)

2. 생강 : 매일 오전 식후에 1개(250mg) 섭취

3. 실리마린 : 음주 전후로 각각 1~2개씩(150~300mg) 섭취 (섭취재개 1주차)


(Source : NetDoctor)


켈로이드흉터는 패인 흉터와는 다릅니다.

여드름이나 모낭염이 아주 심각했던 분들이라면 켈로이드 흉터가 나타난 적이 있을 것입니다. 저도 피부가 정말 여드름과 모낭염으로 처참히 뒤덮였을 시기에는 흉터도 많이 생겼었는 데 대부분은 무리하게 여드름을 짜내려다가 생긴 패인 흉터였습니다. 패인 흉터는 시간이 지나면 다시 살이 차오르면서 나아지는 경우도 있지만 흉터가 심한 경우에는 피부에 깊이 패인 자국이 평생 지속되기도 합니다. 다행히 저는 패인 흉터는 그렇게 심한 편이 아니어서 치료를 받지 않아도 괜찮았습니다.


그리고 켈로이드흉터라는 것이 있는 데 이것은 피부가 상처 치유과정에서 진피층이 손상되면서 콜라겐이 과도하게 증식하게 되고 이로인해 나타나게 된 흉터입니다. 켈로이드는 주로 피지분비가 활발한 부위에 많이 나타나게 되는 데 얼굴 주변이나 가슴, 등, 귀, 상처부위 등에 나타나게 됩니다. 특히 켈로이드피부를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있는 분들은 조그만한 상처가 나도 대부분 켈로이드흉터가 남기 때문에 가능하면 정말 작은 상처라도 나지 않도록 조심하는 게 매우 중요합니다.


대부분은 켈로이드흉터가 아닌 비후성반흔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이 정도의 켈로이드 체질을 갖고 있는 사람은 드문 편입니다. 대부분은 일시적으로 나타나게 된 흉터인데 이것은 켈로이드흉터와 거의 똑같아 보이는 비후성반흔이라는 피부질환입니다. 비후성반흔도 켈로이드흉터와 똑같이 붉은 색의 흉터가 나타나며 불규칙한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로 여드름이 반복되거나 외상이 생겼을 때 자주 나타나게 됩니다. 다시 말해 대부분 여드름이나 모낭염이 심한 피부질환을 가지고 있는 분들에게 나타나게 된 흉터는 대체적으로 비후성반흔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Source : Skin Surgery Clinic)


켈로이드흉터는 유전적으로 나타나며 평생 흉터가 지속됩니다.

켈로이드흉터는 유전적인 요인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어릴 때부터 조금이라도 상처가 나도 심한 붉은 색 흉터가 생기고 수개월에서 수년간 흉터가 점점 더 커진다면 켈로이드피부를 타고난 것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여드름이 집중적으로 나타난 부위에 붉은 색 흉터가 남았다면 그것은 비후성반흔일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죠. 저 같은 경우 여드름이 심했을 때 남았던 흉터들은 모두 비후성반흔이었고 크기가 조금씩 커지다가 어느 정도 선에서 크기가 더 이상 커지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저는 피부가 좀 예민한 편이긴 하지만 작은 상처가 났다고 해서 흉터가 남거나 하지는 않았기 때문에 저와 같은 피부타입이라면 켈로이드피부가 아닌 비후성반흔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비후성반흔은 켈로이드흉터에 비해 완치 가능성이 높습니다.

비후성반흔과 켈로이드흉터의 치료과정은 거의 비슷하지만 차이점이 분명히 존재합니다. 일단 비후성반흔과 켈로이드흉터 모두 치료가 상당히 오래 걸립니다. 물론 단기간 효과를 보는 수술이나 스테로이드 주사도 있지만 대체적으로 아주 서서히 나아지기 때문에 수개월에서 수년 동안 치료를 계속해야만 합니다. 다만 켈로이드흉터는 비후성반흔에 비해 재발이 잦고 언제든지 새로운 흉터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완치가 어렵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보통 병원에서는 비후성반흔이나 켈로이드흉터 모두 스테로이드제를 국소부위에 주사해서 치료하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일주일에 한 번씩 주사를 놓거나 한 달에 한 번씩 주사를 놓으면서 상태를 지켜보게 되는데 대부분은 효과가 굉장히 빠른 편이지만 흉터 부위가 너무 큰 경우에는 몇 년동안 치료를 받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피부트러블이 아주 심했을 때 아주 작은 비후성반흔이 3~4개 정도 나타났었습니다. 이게 1년이 지나도 사라지지 않길래 여드름이 아니란 걸 깨달았고 병원에서 주사치료를 받으면서 1~3달만에 전부 완치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문제는 치료를 받았던 흉터 중 한개가 재발을 했다는 것입니다. 흉터가 조금씩 커져서 손톱 크기 정도가 되었는 데 처음에는 큰 걱정을 하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다른 흉터들을 이미 완치시킨 경험이 있었기 때문에 여드름이 좀 잠잠해지면 따로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을 생각이었습니다. 근데 문제는 이미 커져버린 흉터가 쉽게 낫지 않았던 겁니다. 몇 군데 병원을 돌아다니면서 치료를 받았었는 데 대부분 전혀 효과가 없었고 스테로이드 주사를 놔서 완치를 했었지만 1년 정도 후에 재발하는 상황이 여러 번 반복되었습니다.


(Source : apothekenbote.at)


원래 수술도 고려를 했었는 데 수술도 흉터가 재발하는 경우도 많다는 얘기를 들어서 어차피 스테로이드 주사나 비슷한 재발률을 가지고 있을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새로운 치료방법을 찾던 중 약국에서 파는 연고 제품이 있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시카케어나 콘투락투벡스, 더마틱스 울트라 등이 있는 데 제가 알아본 바로는 더마틱스 울트라 효과가 부족하다는 얘기가 많았고 시카케어는 조금 비싸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콘투락투벡스는 좋은 후기들이 몇개 보여서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직접 홈페이지에도 가봤는 데 꽤나 실질적인 연구를 바탕으로 효과를 설명해주는 게 마음에 들었고 이 정도면 한 번 시도해볼만 하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콘투락투벡스는 병원치료에 비해 저렴하고 효과도 좋습니다.

콘투락투벡스는 약국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편인데 가격이 조금 비싸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저도 구입한지 너무 오래되서 정확히 기억은 안 나는데 검색해본 바로는 100g 용량의 제품을 3~4만원에 구입했던 것 같습니다. 작년 9월부터 8개월 정도 매일 아침, 저녁으로 1번씩 바르고 있는 데 약 70% 정도 흉터가 사라졌습니다. 아직 완치가 된 건 아니지만 바르는 것만으로도 이렇게 큰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이 매우 놀라웠습니다. 그리고 연고가 비싸다지만 병원에서 받는 치료금액이 훨씬 비쌌기 때문에 정말 저렴하게 느껴졌습니다.


흉터 치료는 정말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게 가장 힘듭니다. 수술은 금방 효과를 볼 수 있고 주사치료는 3~4개월 정도면 거의 대부분이 사라질 정도로 효과를 보게 되지만 대부분의 흉터들은 재발의 위험이 높기 때문에 저는 굳이 비싼 돈을 내고 치료하는 것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저도 끊임없이 재발하는 것 때문에 다른 치료방법을 찾아보게 되었고 병원에서 하는 치료방법 보다 훨씬 저렴하고 근본적으로 피부를 치료한다는 경험을 받았습니다. 물론 이게 완치가 될지 재발을 하지 않을지 1~2년은 더 지켜봐야 하겠지만 연고를 흉터가 완치되 이후에도 꾸준히 발라준다면 재발은 더 이상 하지 않을 거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정말 큰 효과를 본 제품이기 때문에 추천하고 싶습니다. 흉터 치료는 워낙 시간이 걸리는 문제지만 꾸준히 연고를 발라주시면 수개월 후쯤 서서히 흉터가 사라지는 걸 경험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 관련 포스팅 링크 : 켈로이드 피부 흉터제거와 치료


빅맨블로그는 네이버카페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각종 피부트러블이나 영양제에 대한 경험담을 서로 나눌수록 각자의 체질에 맞는 영양제나 새로운 아이디어를 많이 알아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에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네이버카페에서 자신의 경험담을 이야기해주고 다른 사람들과 정보도 교환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서 네이버카페에 접속해보시기 바랍니다.

네이버카페 링크(여기를 클릭)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