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검색 노출 급상승시키기!(경험담 포함)

2018. 2. 15. 00:30■ 빅맨/블로그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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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 http://cruxqs.com)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은 대부분 방문자수에 집착하고 있을 것입니다. 저 또한 그랬었고 방문자수를 늘리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아무래도 블로그의 검색 노출을 증가시키는 겁니다. 물론 검색 노출을 증가시키는 건 상당히 어려운 일입니다. 포털의 검색엔진에 상단에 노출되기 위해서는 블로그의 신뢰도를 검색엔진이 인정해줘야만 합니다. 이 신뢰를 갖기 위해서는 글도 꾸준히 오랫동안 써야만 하고 좋은 정보를 통해 꾸준히 방문자들도 유입되어야만 합니다. 저도 블로그를 처음에는 거의 글을 쓰지 않았지만 지금은 거의 매일 하나씩 포스팅을 하면서 어느 정도 검색 노출도 잘 되고 방문자수도 많이 늘어났습니다. 직접 과거의 블로그 방문자수를 비교해보면서 무엇이 달라지고 있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과거의 방문자수 기록을 찾아보니 무려 2013년 4월에 만든 블로그라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처음 이 블로그를 만들었을 땐 그다지 글을 많이 적지 않았고 내가 쓰고 싶은대로 글을 대충 썼었기 때문에 그다지 인기는 없었습니다. 다만 틈틈히 방문해주시던 분들이 있어서 블로그를 지속할 수 있었죠. 이 때는 하루에 수십명 정도의 방문자수 밖에 없었습니다.



놀라운 건 2016년도 1분기까지도 방문자수는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무려 4년 동안 방문자수는 2배 정도 늘어난 것에 못미쳤고 하루에 대략 150명의 방문자밖에 들어오지 않았었습니다. 이 정도의 숫자는 거의 제대로 운영되지 않는 블로그라고 볼 수 있으며 이 때는 정말 블로그가 근근이 숨만 붙어있을 정도로 운영됐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예전에는 한달에 글을 4개 정도만 썼었다면 2016년 4~5월 부터 매일마다 글을 하나씩 올리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이 때부터 다음 포털 검색에서 빅맨블로그가 검색상단에 자주 나오게 되면서 방문자수가 급격히 늘기 시작했습니다. 거의 매달 꾸준히 올랐었고 다음 포털 메인에도 제 블로그가 소개된 적도 있었죠. 하지만 네이버 검색유입이 거의 없어서인지 방문자수는 하루에 1,700명 수준에 머물러 있었습니다.



그리고 2017년도 9월까지도 꾸준히 2,000명 정도의 하루 방문자수를 유지하는 것이 전부였습니다. 정말 1~9월까지 거의 매일 2,000명 정도만 방문자수가 나오는 것을 보고 정말 블로그가 하나도 재미없다는 생각도 많이 했습니다. 이 때는 정말 큰 목표도 없었고 그저 하루 5,000명만 되도 좀 낫겠다라는 생각을 많이 했었는데 거의 매일 2,000명을 유지하는 걸 보면서 많은 걱정을 했었죠. 이 때는 정말 네이버 블로그가 아니면 방문자수를 늘리기 어려운건가하는 생각도 많이 했었습니다. 그런데 다행히도 10월부터 네이버 검색유입이 활발해지더니 갑자기 하루에 7,000~9,000명의 방문자수를 기록하기 시작합니다. 거의 평소보다 4배 정도 방문자수가 늘면서 처음에는 많이 놀라기도 했었습니다.



2018년은 제가 목표하던 하루 방문자수 10,000명을 넘고 2월 부터는 거의 11,000명을 건드리고 있는 상태가 되었습니다. 거의 매달 10% 정도 방문자수가 증가하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솔직히 너무 빠르게 방문자수가 느는 거 아닌가하는 걱정을 하게 될 정도죠. 하루 10,000명은 개인적으로 달성하기 힘든 목표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훌륭한 결과물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정말 오랫동안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이루어낸 성과라고 생각하고 그동안 운영을 하면서 개인적으로 알게 된 몇 가지 팁들도 존재합니다.


블로그 검색 노출에 관한 팁


(Source : http://www.youthincmag.com)


단기적인 성과에 급급하지 마세요.

보통은 검색 노출 상단에 오르기 위해서 인기 키워드를 노려서 포스팅을 하거나 자극적인 내용, 혹은 무더기로 글을 써서 억지로 포스팅의 양을 늘리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솔직히 이런 방법들은 일시적으로 블로그의 검색 노출을 높일 수도 있겠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땐 신뢰도를 하락시키는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건 페이지뷰수입니다.

저는 높은 신뢰도를 가진 사이트를 구분하는 방법은 굉장히 쉬운 편이라고 생각합니다. 대부분의 사이트 분석툴을 확인해보면 방문자수와 페이지뷰수, 검색유입경로가 메인에 나와있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은 결국 이 3가지 지표가 블로그의 신뢰도를 결정짓는 요소라고 볼 수 있죠. 가장 쉬운 건 방문자수에 비해 페이지뷰수가 월등히 많으면 된다는 겁니다. 페이지뷰수가 방문자수에 더 많다는 것은 방문자가 블로그에서 더 많은 페이지를 읽었다는 의미가 되고 이것은 결국 검색엔진이 이 사이트를 높게 평가할 수 있는 근거가 됩니다. 저도 여러 블로그들을 둘러봤지만 거의 인기가 없는 블로그들은 페이지뷰수가 방문자수에 비해 약간 높은 정도였으며 저 같은 경우에는 페이지뷰수가 방문자수에 비해 2배 정도 높은 편입니다.


(Source : http://www.asanet.org)


가능하면 한 가지 주제에 집중하세요.

페이지뷰수를 높이려면 정보가 풍부해야만 합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정확하고 보기 쉽게 설명한다면 사용자는 이 블로그의 다른 글도 한 두번 더 읽어보고 싶기 마련입니다. 그리고 가능하면 한 가지 주제에 대한 글을 많이 써야만 사용자가 좀 더 자주 블로그에 방문할 수 있도록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것저것 여러 가지 주제가 복잡하게 섞여 있다면 아무래도 이 블로그에 대한 정체성을 운영잔인 블로거 또한 제대로 설명하지 못할 테니까요.


제목이 반입니다.

그리고 결국 사람들이 검색하고 방문자에 들어올 땐 가장 먼저 '제목'을 확인하게 됩니다. 그만큼 제목은 중요하다고 볼 수 있겠죠. 그런데 이 중요한 제목을 대부분의 블로그들은 비슷비슷한 유형의 제목으로 만드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제목에서 차별화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그만큼 새로운 방문자수는 유입되기 어렵게 됩니다.


지속가능한 블로그를 만드세요.

블로그를 가능하면 자신이 좋아하는 주제로 꾸준히 글을 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검색 노출이 잘 되는 블로그를 만드는 것은 단기간에 실현하기 어렵기 때문에 정말 오랜기간 사용자에게 신뢰를 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렇게 꾸준히 하다보면 언젠가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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