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욕을 자극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2017. 8. 28. 01:30■ 건강/다이어트와 운동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사람들은 대체적으로 끊임없는 식욕 때문에 곤혹스러워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체중을 감량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칼로리 섭취를 줄여야 하는 만큼 최대한 적은 양을 식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능하면 식욕을 억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우리가 어떨 때 식욕을 자극하게 되는지에 대해서 알아야만 합니다. 항상 그 원인을 알아야 대책을 세울 수 있는 만큼 식욕을 자극하는 원인들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금


보통은 소금을 먹으면 갈증을 느끼게 됩니다. 하지만 여기에 대해 새로운 시각을 제시한 연구팀이 있습니다. 미국 밴더빌트 대학 연구에 따르면 과도한 소금 섭취는 처음에 목이 마른 느낌을 주게 됩니다. 하지만 이후에 몸은 수분을 생산하고 저장하는 과정이 활발해지면서 많은 양의 에너지를 사용하게 되고 이는 곧 근육을 파괴시키고 배고픔을 부채질하게 만듭니다. 이 발견은 소금의 과도한 섭취가 왜 다이어트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지 알게 만들죠. 가능하면 소금의 적정한 섭취가 배고픔을 줄이는데 효과적일 것입니다.



의약품


몇 가지 약물은 식욕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일부 알레르기약이나 스테로이드, 인슐린 분비제, 혈압 조절제 등 심지어 항우울제 조차도 식욕을 자극하고 체중이 증가하도록 만들 수 있다고 하네요. 물론 이러한 약들은 반드시 필요에 의해 섭취하는 것이기 때문에 쉽게 약을 중단해서는 안되겠지만 이러한 약물이 다이어트에 방해가 될 수 있다는 점을 의식하시기 바랍니다. 가능하면 최대한 빨리 질병을 치료한 이후에 약물을 중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에어컨


실내 공기가 우리의 다이어트를 방해한다는 이론도 존재합니다. 사람들은 추운 온도에 더 많은 배고픔을 느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은 추운 날씨에 몸을 따뜻하게 만들기 위해 에너지가 많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온도가 높은 여름에 식욕이 없어지는 것도 비슷한 원리일 거라고 생각합니다. 가능하면 에어컨을 사용하기 보다는 더운 날씨를 만끽하는 것이 다이어트에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생활습관


식욕은 호르몬의 불균형이 가장 큰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렙틴은 에너지 대사를 조절하고 식욕을 억제하는 중요한 호르몬인데 이 호르몬을 분비시키기 위해서는 충분한 양의 지방을 섭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서 최근 유행하는 저탄수화물 고지방 다이어트가 생겨난 것이죠. 그리고 충분한 양의 수면을 취하게 되면 적절히 호르몬 분비가 유도되면서 식욕이 줄어들 수도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