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릭요거트 효능과 만드는 방법

2017. 2. 27. 18:00■ 건강/소화 및 장 건강

반응형


그릭요거트 효능


최근 그릭요거트의 열풍이 대단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여러 매체에서 그릭요거트에 대한 보도가 나간 이후 그릭요거트의 판매량이 급증하고 있으며 시중에도 다양한 그릭요거트 제품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미국 헬스지에서 세계 5개 건강식품으로 그릭요거트가 선정되었고 올해 250억원 규모로 그릭요거트 시장이 급격히 성장할 거라는 전망도 있습니다. 그릭요거트는 우유를 발효시켜 만들기 때문에 우유의 영양소를 그대로 섭취하게 되면서 우유에 비해 소화가 잘 되고 칼슘과 단백질이 많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손색이 없다고 합니다. 또한 다양한 유산균이 포함되어 있어 장 건강과 면역력 향상에 뛰어난 효과가 있는 것으로도 많이 알려져 있죠. 그리고 설탕이나 식품첨가물을 넣지 않기 때문에 6개월 이후 영아 이유식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일반요거트 VS 그릭요거트



일반요거트와 그릭요거트의 가장 큰 차이는 그릭요거트는 유청을 최대한 제거했다는 것입니다. 유청은 젖소에서 짠 우유를 가공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액체를 말하는 데 우유를 발효시키는 과정에서 액체가 분리되게 됩니다. 그릭요거트는 액체를 빼고 만든 농축액이라고 볼 수 있죠. 액체가 줄어든 만큼 단단한 질감이 특유의 식감을 내게 되고 일반요거트에 비해 단백질 함량이 3배가 넘게 됩니다. 또한 지방함량도 많아져 포만감을 주게 되고 탄수화물이 줄어들어 다이어트 효과를 내게 되죠.


그리고 한국인의 경우 대부분의 사람들이 유당불내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유제품을 제대로 소화시키기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유당분해효소가 적으면 소장에서 이뤄져야 할 유당의 분해와 흡수 과정이 대장으로 넘어가게 되면서 설사나 복통을 일으키게 됩니다. 반면에 그릭요거트는 발효시키는 과정에서 소화나 흡수가 잘 되도록 성질이 변하기 때문에 우유나 다른 유제품에 비해 소화가 잘 되고 효과가 잘 나타나게 됩니다.


게다가 그릭요거트는 일반요거트에 비해 유산균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일반 발효유는 1g당 1억 마리의 유산균이 들어 있지만 그릭요거트는 1g당 18억 마리의 유산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장 건강과 면역력 향상에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게 됩니다.


그릭요거트 만드는 방법



그릭요거트를 만드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농축 방식과 여과 방식이 있죠. 일단 농축 방식은 우유를 농축시킨 후 유산균을 넣고 개별용기에 담아 발효시키게 됩니다. 그리고 여과 방식은 우유에 유산균을 넣어 발효시킨 후 천이나 기계로 걸러서 만들게 되죠. 여과 방식은 유청단백질과 칼슘의 영양소 손실이 있는 반면에 농축방식은 영양소 손실이 거의 없기 때문에 영양가 측면에서 더 효과적입니다. 실제로 그리스에서도 농축 방식으로 주로 그릭요거트를 만들게 되죠.


집에서 최대한 쉽게 그릭요거트를 만드는 방법은 우유 1리터를 80도의 온도로 1시간가량 끓여 줍니다. 그리고 40도가 될 때까지 식혀 준 다음 식힌 우유에 그릭요거트를 적당히 섞은 다음 뚜껑을 잘 덮어 40도 정도에서 12시간 정도 발효시키면 그릭요거트가 완성됩니다.


그릭요거트 제품 고르는 방법



유산균은 충분한 양을 섭취했을 때 건강에 이로운 효과를 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산균은 배변활동, 유익균 증식 및 유해균 억제, 면역기능 향상, 아토피 감소, 과민성대장증상 감소 등 다양한 효과를 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유산균의 제품에 따라서 효과 차이가 큰 편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품을 고를 때는 유산균의 수와 종류, 그리고 식품첨가물은 없는지 등등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 관련 포스팅 링크 : 프로바이오틱스의 효능과 유산균 추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