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찰일기. 프로바이오틱스 섭취 2주 후기

2013. 12. 14. 10:30■ 건강/관찰일기


드디어 상속자들이 끝났군요.ㅠ 그동안 즐거웠습니다....!?


1. 이번에는 간단히 프로바이오틱스 2주 섭취 후기(?)와 더불어 최근에 알아낸 몇가지 정보들을 간단히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 프로바이오틱스를 2주 섭취하는 동안 여드름은 딱 2번 났습니다. 한번은 처음 먹은 날이었고 다음은 며칠 전에 났었죠. 두번 다 이상하게도 속쓰림과 함께 심한 설사를 경험했습니다. 다만 다행히도 첫번째에 비해선 두번째가 훨씬 나아졌습니다. 그래서 제 생각으로는 점점 호전되는 증거가 아닐까 싶습니다.(어쩌면 두번째는 음식 때문이었을 수도 있습니다.)


3. 2주 정도 저의 몸상태를 자세히 관찰해봤는데.. 아주 난리도 아닌 거 같습니다. 말씀드린 것처럼 며칠은 속이 쓰리거나 설사가 나기도 하고 갑자기 비듬이 생기기도 했습니다.(저 원래 비듬 없습니다.) 하지만 대체적인 문제점들은 며칠 지속되다 사라졌구요. 현재로서는 확실히 느끼는 효과는 코막힘과 배변활동 그리고 알러지입니다. 저는 겨울철에 특히 잘 때마다 코막힘이 많이 발생하곤 했는데 이건 시간이 지날수록 좋아지는 듯합니다.(최근에 설사가 날 때 갑자기 또 코막힘도 생기더군요.ㅠ) 그리고 배변활동은 정말 좋습니다. 지속해서 황금변을 보고 있고 매운 음식을 먹으면 속이 안 좋은 적이 많아졌는데 그런 점도 많이 개선되었습니다. 그리고 겨울철에 가끔씩 일어나던 알러지도 소식이 없고 입병도 나지 않고 있습니다.(입병으로는 고생한 적이 좀 있습니다. 이것도 면역력과 관계가 있습니다.)


※ 하지만 항상 강조하는 것처럼 너무 단기간의 경험담입니다. 최소 1~2달은 지켜봐야만 합니다.


4. 최근에 SBS스페셜에서 했던 프로바이오틱스 관련 다큐를 다시 찾아봤습니다. 아토피, 비염 등 면역력이 아주 약한 아이들은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한지 2달만에 유익균이 크게 증가하고 대부분의 질병이 나았다고 합니다. 다시 말해 2달 정도는 지켜보는 게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프로바이오틱스제품을 섭취한 사람들은 대부분 오래 섭취할수록 좋은 효과가 난다고 하더군요.)


5. 그리고 한 실험 내용을 보면 몇몇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을 실험한 결과 대부분의 제품이 아무런 효과를 내지 못했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역시 유산균의 수와 종류 때문입니다. 특히 제가 강조하는 락토바실러스 람노서스 GG 유산균이 가장 대표적인 아이입니다. 이 녀석은 수백편의 논문이 그 효능을 입증하는데 이 녀석이 포함되지 않은 제품이 꽤 많습니다. 유명한 제품인 VSL#3에도 포함되어 있지 않죠. 하지만 이런 맹점도 있습니다. 제가 먹고 있는 Culturelle사의 프로바이오틱스제품은 락토바실루스GG유산균이 포함되어 있지만 유산균수가 약간(아주 약간) 적지 않은가 싶은 생각이 들고 VSL#3제품은 충분한 유산균수를 포함하고 있지만 락토바실루스GG 유산균이 없다는 것이죠.(몇몇 전문블로거들도 락토바실루스GG 유산균이 없다는 것에 아쉬움을 표현하더군요.)



6. 참고로 락토바실러스GG 유산균은 국내에서도 쉽게 구하실 수 있습니다. 김연아가 광고하는 '퓨어'라는 제품은 이 유산균을 포함하고 있는데요. 제품 하나당 약 40억마리 유산균을 포함하고 있다고 합니다. 퓨어제품을 먹인 아이들이 감기가 덜 걸렸다는 기사도 있던데.. 홍보용 기사같아서 약간 의심이 들긴 하네요.(뭐 근데 GG유산균이 감기에 효능이 있다는 건 사실이니까요.)


7. 아 그리고 드디어 궁금한 점을 해소한 게 있었는데.. 발효유 형태로 먹는 유산균 제품은 위를 통과하는데 있어서 대부분의 유산균이 살아남는다고 합니다. 발효유의 산성 때문이라고 하죠. 하지만 아쉽게도 위를 통과한다고 무조건 우리 몸에 좋은 효능을 낸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제대로된 유산균이라면 위에서 살아남고 장내에 제대로 정착해야 하며 오랜기간 생존하면서도 우리 몸에 좋은 효능을 주어야만 합니다.(뭐 이 정도면 프로바이오틱스의 제품선택이 얼마나 중요한지 아실 거라고 봅니다.)


8. 영국 임페리얼컬리지런던 연구팀에서 실험한 바에 따르면 쥐를 대상으로 식사와 유산균(프로바이오틱스)을 같이 섭취하게 한 결과 인스턴트 음식을 먹인 쥐에게서 아무런 문제점을 발견하지 못했다고 합니다. 다시 말해 인스턴트 음식만 먹인 쥐들은 설사, 비만 등 다양한 문제점이 발견되었지만 프로바이오틱스를 같이 먹인 쥐들은 건강에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고 하죠. 음.. 앞으로 전 정말 열심히 유산균을 챙겨 먹을 겁니다.ㅎㅎㅎ


9. 그리고 프로바이오틱스가 감기에도 효과가 있다는 기사들을 보고 나니 더더욱 프로바이오틱스에 관심이 생기네요. 그래서 최근에는 프로바이오틱스에 관한 책도 구입했습니다. 다음에는 책에서 찾아낸 얘기들을 할지도 모르겠네요. 


10. 참고로 지난 포스팅을 읽지 않으신 분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셔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관찰일기. 과연 프로바이오틱스는 여드름에 도움이 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