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효능과 카페인 부작용

2016. 9. 6. 18:00■ 건강/슈퍼푸드 효능


커피와 카페인


커피는 현재 세계에서 가장 애용하는 음료 중 하나일 것입니다. 예전에는 커피의 부작용에 대한 많은 얘기가 있었지만 최근에는 커피의 다양한 효능이 부각되면서 커피에 대한 인식이 점차 바뀌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커피는 카페인 성분에 관한 이야기가 가장 많습니다. 대부분은 불면증이 생긴다는 이유로 카페인을 기피하는 경우가 가장 많고 카페인을 다량 섭취하게 되면 다양한 부작용이 생길 수 있을 거라는 생각들을 많이 합니다. 하지만 카페인은 적정량 섭취하게 되면 피로 개선이나 졸음 방지 같은 몸에 이로운 작용을 하는 부분들이 많습니다. 최근에 발견된 커피의 다양한 효능도 대부분 카페인 성분의 효과인 경우가 많이 있죠. 


그리고 커피에 관한 많은 부작용들은 대부분 인스턴트 커피 때문에 생기는 것입니다. 인스턴트 커피는 다양한 첨가물이 들어있고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가능하면 원두커피를 즐기는 것이 건강에 이롭다고 볼 수 있습니다.


커피의 10가지 효능



1. 탈모에 효과 : 커피에 함유되어 있는 카페인은 탈모를 유발하는 DHT 호르몬의 분비를 차단하게 됩니다. 

2. 여드름에 효과 : 커피는 약산성이기 때문에 피부의 모공을 조여주고 여드름을 없애줘서 피부를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3. 종양 생성 억제 : 카페인에 포함되어 있는 플라보노이드는 종양의 생성을 억제해줍니다. 



4. 치매 예방 : 커피는 치매나 파킨슨병 등 각종 질병을 예방해줍니다. 그리고 뇌졸중 발생 위험도 25%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5. 혈당수치 감소 : 커피에 포함되어 있는 크롤로겐산은 혈당 수치를 떨어뜨리기 때문에 혈당이 감소하게 됩니다.

6. 구강암 예방 : 커피를 하루 4잔 이상 마시게 될 겨우 인두암과 구강암으로 사망할 위험이 49%나 낮아진다고 합니다. 



7. 다이어트 효과 : 카페인은 에너지 소비량을 10% 올려주며 운동 시에 피하지방을 태워서 이를 다시 운동 에너지로 바꿔주게 됩니다. 신진대사율이 높아지기 때문에 장시간 활동이 가능해지고 배변활동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블랙커피를 마시게 되면 근육 운동에 상당한 도움을 받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8. 졸음 방지 : 커피는 각성 상태를 지속해주는 Cycling AMP의 분해를 억재제해주고 졸음을 예방해줍니다.

9. 숙취 해소 : 카페인은 간 기능을 활발하게 만들고 아세트 알데하이드 분해를 빠르게 해서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음주 전에 라떼를 마시게 되면 우유 성분이 장을 보호해주는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습니다.

10. 입 냄새 예방 : 커피에는 구취억제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평소에 커피를 사용하여 악취를 제거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카페인 부작용



카페인은 적정량 이상 섭취를 하게 되면 십이지장궤양 악화, 소화기관 자극, 역류성 식도염 유발, 가슴통증, 근육경련, 치아 변색, 칼슘 흡수를 방해해서 생기는 골다공증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커피를 마시면 심장박동이 빨라진다? 

카페인이 들어있는 커피나 녹차 등을 마시게 되면 심장박동이 빨라진다는 사람들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최근 연구에 따르면 적정량을 섭취한다면 심장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오히려 적정량 카페인을 섭취한다면 심혈관 질환의 주요 원인인 당뇨병의 위험을 감소시키고 췌장 기능 개선과 인슐린 조절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디카페인 커피?

커피에서 카페인을 제거하는 방법은 커피콩을 볶기 전에 뜨거운 물에 우려낸 다음 활성탄소를 채운 관에 통과시켜 카페인을 걸러내게 됩니다. 이렇게 만든 것이 바로 디카페인 커피입니다. 


디카페인 커피의 국제 기준은 97% 이상 카페인이 제거된 것입니다. 다시 말해 디카페인 커피에도 극소량의 카페인은 들어있다는 얘기죠. 보통 10mg 이하의 카페인이 들어있는데 성인 기준 일일 카페인 섭취 권고량인 400mg에 비해 안전한 수준입니다. 그리고 디카페인 커피는 일반 커피와 비교해서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밤 늦게 잠이 안 오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디카페인 커피를 마시는 것은 좋은 방법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