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아큐탄 알기쉬운 효과와 부작용

2016. 6. 16. 18:00■ 건강/여드름과 모낭염


로아큐탄 알기쉬운 효과와 부작용

여드름 치료제로 가장 대표적인 것은 그 무엇보다 ‘로아큐탄'이 가장 유명할 것입니다. 로아큐탄은 지난 30년간 여드름 치료의 대표 제품으로 군림하고 있고 무엇보다 의학계에서 가장 확실히 인정한 여드름 치료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로아큐탄의 주성분은 이소트레티노인이라고 볼 수 있는데, 이 성분은 원래 비타민A를 먹으면 우리 몸에서 자연적으로 생기는 성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보통 비타민A는 당근에 많이 함유되어 있고 눈이나 피부, 각질 제거에 좋은 효능을 보이고 있죠.


여드름의 주 원인은 피지 분비와 각질 입니다. 여드름은 피지와 각질이 뒤엉켜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피지 분비량을 줄이고 피부 속 각질을 제거할 수 있다면 여드름은 온전히 나을 수 있게 되는 것이죠.


비타민A는 원래 피지 분비 감소와 각질 제거에 효과를 보이지만 심각한 여드름 환자에게도 효과가 있을 정도로 그 효과가 강력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래서 연구진들은 인위적으로 비타민A 성분을 강력히 만들어냈고 그것이 로아큐탄의 주성분인 이소트레티노인입니다. 이 성분은 비타민A를 직접 섭취하는 것보다 훨씬 강력한 효과를 자랑하기 때문에 피지 분비량을 줄이는 데 엄청난 효과를 보이게 됩니다.



다른 여드름 치료법은 단지 여드름 '억제' 효과가 있지만, 이소트레티노인(로아큐탄)만큼은 유일하게 여드름 '치료제'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약 20주간 이소트레티노인을 먹은 환자들을 연구한 논문을 보면, 환자의 절반 이상이 여드름이 더 이상 생기지 않고 없어졌다고 합니다.


다만 로아큐탄은 피지 분비량을 급격히 줄이기 때문에 발생하는 부작용이 많아지게 됩니다. 피지가 급격히 줄어들 경우 다른 세균의 침입을 막는 방어벽 역할이 사라져버리게 되어 세균 감염에 대한 우려도 커지게 되고 피부의 수분이 말라버려 가려움증이나 건조증 등이 심해지기도 합니다.


로아큐탄 부작용

로아큐탄이 흔히 부작용이 생기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비타민C는 수용성 비타민입니다. 수용성 비타민은 물에 녹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비타민C를 섭취하게 되면 필요한 만큼만 사용되고 나머지는 물에 녹아서 쉽게 몸 밖으로 배출되는 것이죠.


반대로 로아큐탄의 주성분인 이소트레티노인은 지용성 이기 때문에 몸 밖으로 배출되지 않습니다. 로아큐탄을 먹는 만큼 누적되어 체내에 축적되기 때문에 부작용을 일으키게 되고 먹으면 먹을수록 부작용은 더 커지게 되는 것입니다.


아래는 자세한 로아큐탄의 부작용입니다.



1. 정신질환 :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A를 많이 먹게 될 경우 정신병적 증상, 죄책감, 공격성향, 우울증, 자살시도 등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2. 기형아 : 임신 중에 로아큐탄을 먹게 되면 태야의 약 40퍼센트에서 심각한 기형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이것은 비타민A 과다 섭취시 생길 수 있는 부작용과 일치합니다.


3. 비타민A 효과 하락 : 이소트레티노인을 섭취하게 될 경우 비타민A의 효과를 떨어뜨리게 됩니다. 이런 경우 비타민A의 결핍 증상과 과다섭취시 생기는 증상이 동시에 생길 수 있습니다.



4. 전두엽 활동성 감소 : 이소트레티노인을 4개월간 먹은 사람의 전두엽 활동성이 21퍼센트 감소했다고 합니다.



5. 피부 질환 : 흔히들 겪는 부작용으로서 가려움증이나 피부 건조증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비슷한 증상으로는 안구건조증이나 입술이 쉽게 트는 증상도 있습니다.


6. 기타 : 탈모, 발기부전, 두통, 간장 비대, 행동장애, 발작 등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로아큐탄 총복용량에 대한 환상?



보통 로아큐탄의 총복용량을 채우면(일정기간 동안 일정량의 로아큐탄을 섭취하는 것) 여드름이 더 이상 나지 않게 된다거나 피지 분비량이 예전보다 줄어든다는 얘기가 있는데 제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불가능하다고 생각됩니다.


지용성 비타민이라는 건 먹는 만큼 몸 안에 축적되게 되는데 여기서 내가 사용하는 만큼 비타민이 축적된 양이 줄어들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로아큐탄을 아무리 많이 먹었더라도 섭취를 중단하고 일정 기간이 지나게 되면 효과는 점점 사라지게 되는 것이죠.


즉 엄청나게 많은 양의 로아큐탄(비타민A)을 섭취했다면 축적된 로아큐탄의 양만큼 1~2년 정도는 여드름이 안 날수도 있겠지만 시간이 지나면 다시 여드름이 날 수밖에 없습니다.


저는 로아큐탄에 대한 효과가 엄청나다는 걸 알고 있기 때문에 로아큐탄의 섭취에 대해 반대를 하는 건 아니지만 로아큐탄을 섭취하려면 장기간 섭취할 계획을 가지는 것이 좋고 또 섭취하는 동안 몸이 상하지 않도록 최대한 적은 섭취량을 유지하라고 당부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