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 해소법과 증상 원인!

2016. 6. 9. 18:00■ 건강/수면과 정신건강


스트레스 해소법과 증상 원인!

스트레스란? 스트레스는 스트레스 상황에 처하게 될 경우 자율신경계의 교감부가 활성화되면서 응급상황에 반응하도록 신체의 자원들이 동원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스트레스는 삶의 영역에서 누구에게나 존재하고 인간이 적응해야 할 변화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스트레스라는 단어를 사용하고 또 스트레스 때문에 생기는 각종 질병에 대해서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스트레스라는 단어는 캐나다의 내분비 학자 셀리에 의해서 처음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스트레스요인에 따른 신체 반응과 스트레스 요인이 지속될 경우 질병으로 발전할 수 있다는 점을 보고했습니다.


그리고 스트레스를 좋은 스트레스와 나쁜 스트레스로 나누었습니다. 적절한 스트레스는 향후 삶이 더 나아질 수 있는 좋은 스트레스가 될 수 있다고 하고 지속적으로 스트레스로 인해 우울이나 불안 증상을 일으킬 수 있으면 나쁜 스트레스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스트레스 원인



물리적 환경 : 소음,더위, 열, 닫힌 공간 등

사회적 환경 : 조직의 환경, 사회적 관계

개인적 사건 : 중요한 사건, 일상적 사건

생활의 습관 : 수면부족, 과도한 스케줄, 흡연, 카페인 등

왜곡된 인지 : 부정적 자기 생각, 과도한 분석


스트레스 증상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불안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주로 초조, 근심, 걱정 등이 발생하고 점차 우울증이 나타게 됩니다. 대부분의 이러한 증상은 일시적인 경우가 많지만 너무 과도한 요인이 지속되면서 극복하기 어려운 상황이 발생하게 되면 각종 정신질환으로 발전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신질환에는 식이장애, 수면장애, 기분장애, 불안장애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해소법 및 관리법



1. 시간을 갖고 생각하자

스트레스를 받거나 시간이 부족한 느낌을 받게 되면 합리적인 행동이 불가능해지고 습관적으로 판단을 내리는 경우가 많아지게 됩니다. 또한 극단적인 생각을 하게 될 가능성이 많아지기 때문에 너무 빨리 생각하기보다는 시간을 갖고 생각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20초 대신에 2분간 생각하는 습관만 가져도 훨씬 합리적인 판단을 할 수 있게 됩니다.



2. 스트레스 해소법을 알기만 해도 충분하다

스트레스는 피할 수 있는 방법을 알기만 해도 스트레스가 크게 감소합니다. 예를 들어 매운 음식을 먹었을 때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가정한다면 시원한 음료수가 스트레스 해소법이겠죠. 이렇게 해소법이 존재한다는 걸 알기만 해도 실제로 우리가 받는 스트레스는 훨씬 빨리 줄어들고 부정적인 신체반응 또한 적어진다고 합니다.



3. 반사

뇌는 일종의 ‘반사’라고 볼 수 있습니다. 평소에 어떠한 생각이나 습관을 가지고 있느냐가 크게 좌우하기 때문에 평소에 좋은 생각과 좋은 행동을 습관처럼 쌓아가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렇게 되면 스트레스가 있는 상황에서도 상황을 달리 볼 수 있게 되고 스트레스가 줄어들 수 있는 겁니다.



4. 새로운 도전일 뿐

스트레스를 쉽게 극복하는 사람들은 그 도전이 나를 힘들게 하는 것이 아니라 나를 더욱 발전시켜 줄거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자신이 통제하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해도 자신이 통제할 수 있다고 믿고 행동하는 것이죠. 생각을 조금만 바꿔도 스트레스는 나를 불안하게 만드는 요인이 아닌 나를 더욱 발전시켜 주는 강력한 동기부여가 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에 관한 책과 강연



최근에 읽고 있는 스트레스 관련 책입니다. 스트레스는 누구나 피할 수 없는 삶의 일부분으로서 만병의 근원으로 알려진 스트레스에 대한 인식을 바꿔주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해롭다고 믿고 있는 스트레스가 실제로는 자연스러운 신체 작용으로 우리에게 큰 에너지를 주고 있다고 하죠. 스트레스가 해롭다는 믿음이 얼마나 위험하고 스트레스가 실제로 도움이 되는 부분들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