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6. 12. 11:41ㆍ■ 건강/슈퍼푸드 효능
많은 사람이 특정 식품이 슈퍼푸드로 지정되어 구매하고 싶은 유혹을 받은 적이 있을 것입니다.
특정 과일, 채소, 향신료, 채소 분말, 단백질 바 등 수많은 제품에 이러한 라벨이 붙어 있습니다.
하지만 슈퍼푸드란 실제로 무엇을 의미하며, 실제로 존재하는 식품일까요?
슈퍼푸드란 무엇인가요?
현재 슈퍼푸드로 간주되는 식품에 대한 과학적 정의는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이 용어는 영양소가 풍부하고 건강에 상당한 이점을 제공하는 것으로 알려진 식품을 가리킵니다.
슈퍼푸드 제품은 웰빙 업계에서 어디에나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유명 전자상거래 검색 엔진에 슈퍼푸드를 입력하면 커피 크리머, 녹차 분말, 말린 과일, 보충제 등 슈퍼푸드라고 표시된 제품 페이지가 연이어 표시되며, 그 중 일부는 엄청나게 비싼 제품도 있습니다.
2018년 전 세계 슈퍼푸드 시장 규모는 1,370억 달러로 추산되는 등 기업들은 이러한 제품을 슈퍼푸드라고 표시해 수백만 달러를 벌어들이고 있지만, 과연 슈퍼푸드가 과대광고에 걸맞을까요?
많은 건강 전문가들이 슈퍼푸드라는 용어를 경계하는 데에는 그럴 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슈퍼푸드라는 단어에 대한 정해진 정의도 없고 포장 라벨에 슈퍼푸드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것과 관련된 규정도 없습니다.
따라서 슈퍼푸드 라벨이 붙은 제품이 특별한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하거나 특정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소비자들은 슈퍼푸드라고 표시된 제품이 다른 제품보다 더 건강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는 반드시 사실이 아닙니다. 이로 인해 소비자는 과일이나 채소와 같은 통식품을 구입하면 더 저렴한 가격으로 더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는데도 슈퍼푸드 파우더, 단백질 바, 보충제 등 건강에 좋다고 판매되는 고가의 제품에 돈을 지출하게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많은 슈퍼푸드 제품에는 과일과 채소 분말이 독점적으로 혼합되어 있으며 각 성분의 양이나 비타민, 미네랄, 항산화제의 양을 공개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유럽 연합에서는 제품의 영양 성분에 대한 명시적인 설명이 동반되지 않는 한 라벨에 이 용어를 사용하는 것을 금지했습니다.
일부 영양학자들은 슈퍼푸드라는 명칭이 특정 식품이 건강에 거의 기적적인 효과가 있는 것처럼 보이게 할 수 있다는 우려를 표명했습니다.
인기 있는 슈퍼푸드
많은 식품이 건강 및 질병 예방에 유익한 효과가 있어 슈퍼푸드로 간주됩니다.
대부분은 식물성 식품이지만 연어와 같은 일부 동물성 식품에도 슈퍼푸드라는 명칭이 붙었습니다.
영양학자들은 때때로 다음과 같은 식품을 슈퍼푸드로 분류하기도 하지만, 이 용어에 대한 명확한 정의는 없다는 점을 인정합니다.
블루베리, 케일, 치아씨드, 마카, 스피룰리나, 감귤류, 아사이베리, 코코아, 생강, 마늘, 아마씨, 석류, 강황, 녹차, 연어, 아보카도, 십자화과 채소, 비트 등
그러나 이 목록은 결코 완전한 목록이 아니며 사람들이 종종 슈퍼푸드라고 부르는 다른 많은 식품이 있습니다.
슈퍼푸드는 진짜일까요?
슈퍼푸드에 대한 정해진 정의는 없지만 많은 건강 전문가가 말하는 슈퍼푸드라는 용어의 출처에 따르면, 슈퍼푸드로 분류되는 일부 식품은 상당한 건강상의 이점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람들이 종종 슈퍼푸드로 묘사하는 베리는 여러 가지 건강상의 이점과 관련이 있습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베리류 섭취는 혈관 기능 개선 및 심장 질환 감소 등의 관련성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결과를 검증하기 위해서는 추가 연구가 권장됩니다.
케일, 브로콜리, 콜리플라워와 같은 십자화과 채소를 많이 섭취하는 식단도 심장 질환의 위험 감소와 관련이 있으며, 특정 암의 위험 감소와 관련이 있습니다.
한편 마늘은 항암, 항당뇨 및 항고혈압 효과를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감귤류는 플라보노이드, 알칼로이드, 카로티노이드, 쿠마린, 페놀산 및 에센셜 오일을 포함한 항염증 및 항산화 농도가 매우 높기로 유명한 신뢰할 수 있는 공급원입니다.
이렇듯이 슈퍼푸드로 간주되는 대부분의 식품은 어떤 식으로든 건강에 도움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일반적으로 비타민, 미네랄, 폴리페놀 및 카로티노이드와 같은 유익한 식물 화합물의 농축된 공급원이기 때문입니다. 카로티노이드는 염증을 줄이고 세포 손상을 방지하는 등 여러 가지 방식으로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진 신뢰할 수 있는 공급원입니다.
그 이유는 카로티노이드와 폴리페놀은 항산화제로서 노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세포 수준의 불균형인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보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일부 슈퍼푸드는 건강에 좋다는 증거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식품보다 우수한 것으로 간주되어 왔습니다. 예를 들어, 케일은 많은 사람이 다른 채소보다 더 건강하거나 더 좋다고 생각하는 슈퍼푸드로 간주됩니다.
케일이 실제로 건강에 좋고 염증 감소 및 잠재적인 항염증 효과 등 여러 가지 방식으로 신체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다른 채소가 덜 건강하다거나 케일이 최적의 건강을 위한 전제 조건이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물냉이, 콜라드 그린, 근대 등 대중적이지 않은 다른 많은 채소도 영양가가 높고 건강상의 이점과 관련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러한 채소에는 폴리페놀과 카로티노이드와 같은 항산화 및 항염증 화합물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세포 손상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구신뢰할 수 있는 출처에 따르면 물냉이, 근대 등 이러한 화합물이 풍부한 식품을 많이 섭취하면 심혈관 질환 및 제2형 당뇨병을 포함한 건강 상태를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많은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실제로 한 연구기관에서 채소의 영양소 농도를 조사한 결과, 물냉이, 배추, 근대, 비트 채소, 시금치, 치커리, 로메인, 겨자잎, 엔다이브에는 칼륨, 칼슘, 철분, 티아민, 리보플라빈, 니아신, 엽산, 아연, 비타민 A, B6, B12, C를 포함한 17가지 영양소가 케일보다 더 많이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연어는 영양학적으로 우수한 식품의 또 다른 예입니다. 청어, 고등어, 정어리 등 다른 생선에도 오메가3가 풍부하지만 연어보다 가격이 더 저렴할 수 있지만, 연어는 오메가3와 기타 중요한 영양소가 농축된 공급원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일반적으로 슈퍼푸드라고 불리는 식품이 건강에 중요하지 않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다른 많은 식품도 비슷한 영양가를 제공하지만 시중에 많이 판매되는 슈퍼푸드만큼 인기가 높지는 않다는 의미일 뿐입니다.
전체 식단이 중요합니다
슈퍼푸드와 같은 특정 식품에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지만, 인간은 어느 한 가지 식품만으로는 생존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다양한 식품으로 구성된 다양한 식단을 섭취하며, 어떤 식품은 다른 식품보다 더 많은 영양소를 함유하거나 다른 유형의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건강을 논할 때 중요한 것은 단일 식품의 포함 여부가 아니라 식단의 전체성입니다.
식단에 슈퍼푸드가 일부 포함되어 있지만 대부분 패스트푸드나 설탕이 많이 첨가된 식품과 같은 초가공 식품으로 구성되어 있다면 슈퍼푸드의 이점이 초가공 식품의 잠재적인 부정적인 영향보다 더 클 수 있습니다.
또는 식단이 주로 과일, 채소, 콩, 견과류, 달걀, 향신료, 허브, 생선 등 신뢰할 수 있는 식품으로 구성되고 가공식품이 제한적으로 포함된 경우, 이러한 식품은 슈퍼푸드로 간주되지 않더라도 건강을 증진하고 질병으로부터 어느 정도 보호해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식품에는 신체가 최적으로 기능하는 데 필요한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초가공 식품이 적고 자연 식품이 많은 식단은 질병 위험을 낮추고 수명을 연장하는 것과 일관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또한 식단은 전반적인 건강을 구성하는 큰 퍼즐의 한 조각일 뿐입니다. 신체 활동, 수면, 스트레스, 유전학 등 다른 요인도 고려해야 합니다.
수면 부족, 좌식 생활 방식, 심리적 고통은 모두 질병 및 조기 사망의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습니다. 유전적 감수성 또한 특정 건강 상태의 발병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슈퍼푸드로 간주되는 식품이 풍부한 식단을 섭취하는 것이 전반적인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식단의 전반적인 질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결론
슈퍼푸드에 대한 정해진 정의는 없지만 베리류, 감귤류, 십자화과 채소, 마늘, 녹차 등 슈퍼푸드로 분류되는 일부 식품의 건강상 이점을 부인할 수는 없습니다.
슈퍼푸드로 간주되는 식품을 식단에 포함하면 전반적인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특정 식품보다는 식단의 전반적인 질에 더 초점을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슈퍼푸드 라벨의 유무에 관계없이 채소와 과일이 특히 풍부한 영양가 있고 균형 잡힌 식단을 섭취하는 것이 건강을 증진하고 다양한 건강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 건강 > 슈퍼푸드 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페퍼민트오일의 장 건강, 두통 등의 15가지 효능 (2) | 2023.12.16 |
---|---|
헤스페리딘의 매력: 혜택, 원천, 그리고 고려해야 할 점 (0) | 2023.12.14 |
매일 아보카도 1개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춥니다 (0) | 2022.07.17 |
셀레늄은 정말 노화를 예방할 수 있을까? (0) | 2022.04.10 |
100% 오렌지주스가 건강에 유익한 이유 (0) | 2021.1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