꽉 끼는 청바지는 건강에 안 좋나요?

2021. 6. 21. 19:45■ 건강/임신과 여성건강

반응형

Source : Medium


과거에 스키니진이 한때 큰 유행을 한 적도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의료 연구팀들은 꽉 끼는 청바지가 건강에 매우 좋지 않다고 설명합니다.

꽉 끼는 바지는 하체에서 올라오는 정맥의 순환을 방해하기 때문에 하지의 혈액 순환에 장애를 만듭니다. 그로 인해 수족 냉증이나 부종, 신경통, 저혈압, 요통 등이 발생할 수 있고 아랫배를 압박하여 장 운동을 방해하기도 합니다. 여기에 대한 좀 더 자세한 문제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여성 건강

2019년 보스턴 대학교 연구팀은 꽉 끼는 청바지가 여성의 생식기 부위에 만성 통증을 유발할 위험이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특히 꽉 끼는 청바지를 일주일에 4번 이상 입는 여성은 그렇지 않은 여성에 비해 생식기 통증이 나타날 확률이 2배나 높았고 세균성 질염, 곰팡이 감염 등과 연관이 있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일부 전문가들은 광범위한 항생제 복용으로 칸디다증 위험도 높일 수 있다고 강조했으며 다른 요인의 공팡이 감염 위험에도 영향이 있다고 설명합니다. 가능하면 바람이 잘 통하는 헐렁한 바지나 스커트를 입는 것이 좋고 운동을 하거나 땀이 많이 날 때는 반드시 스키니진을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2. 구획증후군 및 신경 손상

꽉 끼는 청바지를 입을 경우 가장 충격적인 부작용 중 하나는 2015년 호주 여성의 사례입니다. 35세의 그녀는 짐을 정리하기 위해 쪼그리고 앉아 하루를 보낸 후 발견됐는데 구급대원이 청바지를 찢어서 다리를 빼내야 할 정도로 심각한 상태였습니다. 그녀는 횡문근융해증과 신경 손상으로 병원에서 4일 동안 치료받았습니다.

꽉 끼는 청바지를 입은 상태로 쪼그려 앉을 경우 다리의 경골 및 회음부 신경에 손상을 일으키며 부종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것은 구획증후군이라는 심각한 상태를 유발하게 됩니다. 주로 이러한 상태는 비만일 경우 발생할 확률이 높아지며 헐렁이는 바지를 자주 입고 다이어트를 하는 것만으로도 많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3. 남성 건강

2018년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남성의 생식기능에도 꽉 끼는 청바지는 좋지 않은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다른 연구에서도 꽉 끼는 속옷이나 바지를 입는 남성의 정액의 농도가 25% 더 낮았다고 합니다.

고환의 온도는 체온보다 3~4도 낮아야 정자가 정상 활동을 할 수 있는데 꽉 끼는 바지는 고환 주위의 통풍을 방해하여 온도가 높아지게 만들고 정자 생성을 방해하여 불임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4. 관절 문제와 허리 통증 

꽉 끼는 청바지를 입으면 허리와 엉덩이 사이의 균형에 문제가 생기면서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2016년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꽉 끼는 청바지가 허리 굴곡을 발생시켜 결합조직, 근막을 과도하게 늘리고 디스크의 스트레스를 증가시켰다고 합니다.

5. 복통과 소화기 건강

너무 꽉 끼는 청바지를 입으면 GERD 증상 및 열공 탈장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꽉 조이는 벨트도 위장의 압력을 증가시키고 위산 역류나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꽉 끼는 청바지도 비슷한 영향을 주게 되고 몸을 앞으로 구부릴 때 상태가 더욱 악화하게 됩니다.

많은 전문가들은 꽉 끼는 청바지를 입는 것을 반대하지만 여전히 주변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여성들이 남성에 비해 많이 입는 편이고 이것은 하지정맥류를 유발하여 혈류의 흐름을 원활하지 못하게 만드는 문제가 됩니다. 게다가 남성과 여성 모두의 생식기능에도 영향을 미치고 세균 감염도 일으키는 만큼 가능하면 땀이 많이 나는 여름에는 입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편한 바지나 신발이 건강에 이로운 만큼 어떤 옷을 입는지도 신경을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