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일기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후기

2016. 8. 11. 18:00■ 빅맨/블로그일기


블로그일기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후기


보통 블로그가 더 활성화되고 방문자수가 증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블로그를 고품질화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블로그 내에 포스팅의 질과 양이 풍부해질수록 방문자수의 재방문율이 높아지게 되고 높은 평가를 받게 되는 블로그는 포털내 검색 상단노출이 점점 더 많아지기 때문이죠. 그리고 무엇보다 블로그를 고품질화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분석을 통해 블로그에 부족한 점을 제대로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블로그의 철저한 분석을 위해서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용하는 게 편리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실시간으로 사이트 방문기록을 분석해주고 페이지뷰 수, 세션 시간, 새로운 세션, 이탈률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블로그의 상태를 보여주게 됩니다. 이를 제대로 분석하게 되면 블로그 내의 포스팅에서 어떠한 부분들이 부족한지를 쉽게 알 수 있게 되죠.


그럼 지금부터 제 블로그의 상태를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화면

 


위 화면이 구글 애널리틱스의 첫 화면입니다. 처음에 세션에 관한 그래프가 나오는데 아래에서 페이지뷰 수, 이탈률 등의 그림을 클릭하면 자세한 차트 내용이 나옵니다. 그리고 오른쪽 아래에는 신규 방문자와 재방문자의 비율에 관한 원형 그래프가 나옵니다.

 

세션



세션수는 거의 방문자수와 비슷하게 반응합니다. 빅맨블로그의 세션수는 전반적으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는데 7월 말에 그래프가 갑자기 확 오르는 것은 제가 그때부터 모바일 집계를 같이 했기 때문입니다. 사실 구글 애널리틱스를 자주 사용하지 않았었는데 최근에 모바일집계도 포함시키고 이 분석도구를 지켜보면서 블로그에서 보완해나갈 점들을 보충해나가고 있습니다.


평균 세션 시간



세션시간은 평균적으로 방문자들이 제 블로그를 이용하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평균이용시간은 시간이 갈수록 조금씩 떨어지고 있는데 이건 아무래도 방문자수가 지속적으로 늘어나면서 생긴 증상이라고 생각합니다. 전체적으로 1분 내외를 왔다갔다하는 모습입니다.


블로그 이탈률



이탈률도 모바일집계를 포함한 7월말부터 급격히 낮아졌습니다. 현재 약 67%를 유지하고 있고 최저점은 50% 가까이 떨어지기도 했습니다. 이탈률이 낮으면 낮을수록 방문자가 블로그를 바로 나가지 않고 오랫동안 블로그에서 머물렀다고 볼 수 있습니다.


새로운 세션



새로운 세션은 최초 방문자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수치는 7월말 모바일집계를 포함시킨 이후에도 별다른 차이가 없다는 게 재밌네요. 아무튼 88%에 가까운 방문자들이 신규유입을 하고 있고 나머지는 재방문자를 의미합니다. 재방문율이 꾸준히 높은 것도 좋은 블로그라고 볼 수 있지만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신규 방문자수 또한 꾸준히 증가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겠습니다.


결론



위의 수치들은 대표적으로 고품질 블로그가 되기 위해서 꼭 보완해나가야할 주요 항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종합하자면 신규 방문자수가 꾸준히 유입되면서 재방문율이 높아지게 만들어야 하고 오랜 시간 블로그를 이용하면서 신규 방문자수가 바로 블로그를 이탈되지 않도록 만드는 것이 매우 중요하죠.


그렇게 하려면 무엇보다 포스팅의 질과 양에 상당히 많은 신경을 써야만 합니다. 내용이 충실한 포스팅은 오랜기간 사용자들이 블로그에 체류하게 만들고 또 재방문율 또한 크게 높일 수 있을테니까요.


빅맨블로그 또한 아직 성장하는 초기라고 생각되기 때문에 이러한 주요 항목들을 바탕으로 조금씩 보완해나갈 생각입니다. 앞으로도 많은 블로거가 쑥쑥 크는 블로그로 성장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