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방문자수 늘리기 방법

2016. 7. 9. 18:00■ 빅맨/블로그일기


블로그 방문자수 늘리기 방법



블로그 방문자수를 늘리기 위해서는 고품질 블로그가 되어야 합니다. 고품질 블로그가 되면 네이버나 다음 같은 포털에서 검색 상단노출이 잦아지게 되고 남들과 똑같이 포스팅을 하나만 써도 방문자수는 다른 블로그에 비해 빠르게 증가하게 되죠.


고품질 블로그가 무엇인가에 대해서는 다양한 의견들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저는 몇 가지 공식들이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구글의 웹분석도구를 보면 이탈률, 페이지뷰 수, 평균 이용시간 등이 나옵니다. 즉 대체적으로 생각하면 블로그의 방문자 이탈률이 적고 평균 이용시간이 많으면서 페이지뷰 수가 많은 블로그가 고품질 블로그가 될 수 있는 것이죠.



핵심은 재방문율을 높이는 것



제가 생각하는 고품질 블로그라는 건 매우 단순합니다. 사람들이 많이 찾아오면서도 재방문율이 높아지는 것이 진정한 고품질 블로그죠. 재방문율이 높다는 것은 해당 블로그 내에 내가 읽을만한 글이 많다는 얘기가 됩니다. 이 말은 즉 내가 글을 하나 읽고 다른 글을 또 읽게 된다는 뜻이 되고 그렇게 되면 자연스럽게 이용시간과 페이지뷰 수가 늘어나게 되죠. 


쉽게 말하자면 단골손님을 만드는 겁니다. 식당을 운영할 때도 몇명의 단골손님이 매출의 큰 부분을 차지하게 되고 또 단골손님이 다른 손님들을 불러들이는 것처럼 재방문율이라는 것은 어쩌면 고품질 블로그로 가는 가장 중요한 문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재방문율을 높일 수 있을까?



1. 포스팅의 ‘질’

예를 들어 제 블로그에 ‘자전거’라는 키워드로 접속한 방문자가 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그렇다면 그 방문자는 자전거에 대한 글을 읽고 난 후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글이었는지 아니었는지 생각하게 될 겁니다. 자전거랑 전혀 상관없는 글이라면 바로 블로그를 나가 버릴 것이고 자전거에 대한 글의 내용이 매우 유익했다면 그 글에 대한 댓글을 달기도 하고 다시 한번 블로그를 방문할 거라는 생각을 해볼 수도 있을 겁니다. 이렇게 포스팅의 질은 재방문율의 가장 첫 스타트 같은 겁니다. 양질의 포스팅은 방문자들에게 감동을 줄 수 있습니다.


2. 포스팅의 ‘양’

하지만 만약 ‘자전거’라는 키워드로 블로그에 접속을 하고 글도 재밌게 읽었는데 다른 ‘자전거’에 대한 글은 없고 온통 ‘자동차’에 대한 글 뿐이라면 그 방문자는 다시 블로그를 나가게 될 겁니다. 한마디로 블로그에 특정한 주제를 갖고 거기에 대한 다양한 글을 쓰는 것이 재방문율을 높일 수 있는 것이죠.


3. 카테고리 설정

그렇다고 매번 ‘자전거’에 대한 글만 쓸수도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몇 가지 주제를 정해서 카테고리를 설정한 후에 거기에 대한 다양한 글을 포스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게 되면 점점 더 다양한 키워드와 주제로 방문자수가 유입될 것이고 블로거가 집중한 몇 가지 주제에 대한 포스팅들의 페이지뷰 수가 높아지게 되겠죠. 이렇게 되면 자연스럽게 재방문율 또한 높아지게 됩니다.


매일마다 포스팅을 해라



저 또한 오랜기간 블로그를 운영해왔지만 최근 들어서야 매일마다 포스팅을 하고 있습니다. 그동안은 한달 안에 3~5개의 포스팅을 올리는 것이 고작이었죠. 매일 포스팅을 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저 또한 처음에는 제대로된 글을 적기 힘들 정도였고 한동안 너무 바쁜 시기에는 쉬는 날에 미리 글을 몇개씩 써놓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지속해서 포스팅을 하다보니 노하우가 늘면서 블로그를 어떻게 운영해야할지에 대해 다양한 아이디어가 생겨났습니다. 포스팅을 하는 것에 점점 여유가 생기기 시작했고 방문자수 또한 급격히 늘어나기 시작했죠.


저 같은 경우 4월부터 지금까지 약 3~4달 정도 매일마다 포스팅을 하고 있는 상황인데 그 전에 비해 약 10배 이상 방문자수가 증가했습니다. 현재도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고 다음 포털 메인에 포스팅이 오르거나 페이스북이나 카카오톡 같은 SNS를 통해서도 방문자수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매일 포스팅을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포스팅을 자주 할수록 방문자들의 재방문율을 높일 수 있고 고품질 블로그로 인정되어 검색상단에 자주 노출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블로그에 대해서 잘 모를 때는 일단 자주 포스팅을 하면서 감을 잡아가는 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무작정 계속 포스팅을 하다보면 키워드를 어떻게 해야 할지 어떤 키워드에 사람들이 방문을 하게 되는지 감이 잡히게 됩니다. 그러다보면 방문자수 또한 자연스럽게 늘게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방문자수가 늘기 시작하면 확실히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이 재밌어집니다. 저 또한 그렇고 지금도 점점 더 블로그를 키워나가는 것에 흥미를 느끼고 있습니다.

부족한 글이지만 많은 초보 블로거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