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공축소 방법과 화장품, 레이저

2017. 4. 5. 18:00■ 건강/피부보고서

반응형


모공이 커지는 이유


모공은 피지선에서 분비되는 유분이 피부 밖으로 나오게 되는 통로 역할을 의미합니다. 이 통로는 지름이 0.02~0.05mm 정도로 사람의 얼굴에만 약 2만개가 존재하며 털이 자라는 공간이 되기도 합니다. 모공은 계절이나 날씨, 나이, 스트레스, 임신 등의 요인에 따라 늘어날 수 있으며 피지분비량이 늘어날수록 모공의 크기가 더욱 커지게 됩니다. 


모공이 커지는 이유는 아직까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일반적으로는 피지분비나 노화 때문일 가능성이 가장 높다고 합니다. 따라서 피지분비량을 줄여야만 모공이 넓어지는 것을 막을 수 있게 되는 것이죠. 그 외에도 털이 유독 굵게 나는 뺨이나 코 부위에 생긴 염증이 나아지면서 모공을 넓히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피지란?


피지는 피부에 있는 피지선에서 나오는 분비물을 의미합니다. 일종의 액상 형태의 지방이 모낭을 거쳐 털구멍에서 배출되어 피부를 윤기나게 만들고 수분이 날아가지 않게 하면서 피부가 건조하지 않게 도와주게 되죠. 피지는 남성호르몬의 분비가 증가하는 사춘기나 갱년기, 식습관에 따라서 분비량의 큰 차이가 생기게 됩니다.


피지가 극도로 줄어든 상태가 되면 피부는 건조해지게 되고 각질이 생기거나 홍조, 간지럼증, 따가움 등이 나타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세균침입이 활발해질 수 있기 때문에 아토피피부염 같이 증상이 심해질 수도 있죠. 반대로 피지가 과다하게 분비가 되는 경우에도 피지가 세균의 먹이가 되어 세균 증식이 활발해질 수 있기 때문에 피지의 적절한 분비가 이루어질수록 관리를 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피지분비가 과다해질 경우 얼굴이 번들거리면서 지저분해보일 수 있고 피부결이 거칠어지거나 칙칙해 보일 수 있기 때문에 피부미용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피지조절 화장품



보통 사춘기를 지나면서 많은 사람들은 피지분비량이 늘어나게 됩니다. 피지가 많아지게 되면 모공이 커지게 되고 피지가 산회되어 블랙헤드를 만들어내기 때문에 모공이 더 도드라져 보일 수 있게 됩니다. 피지조절 화장품은 피지분비를 억제해주고 분비된 피지를 흡착시켜 화장이 뭉치거나 들뜨는 현상을 방지해줍니다. 또한 모공이 넓어지는 것을 예방해주기 때문에 모공 관리를 위해서 사용해볼 수 있을 거 같습니다.

※ 관련 포스팅 링크 : 피지 제거 효과의 아이허브 추천제품



1. 항남성 호르몬제 : 보통 피지는 남성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되면서 생성되기 때문에 피지선을 줄여줄 수 있는 성분을 사용하게 된다면 피지 분비량도 자연스럽게 줄어들게 됩니다. 천연성분으로는 백자인, 홉을 들 수 있는데 이 같은 성분들은 남성호르몬 대사에 관여하는 효소의 활성을 억제해서 피지생성을 막아주게 됩니다.


2. 피지 흡착제 : 다공성 파우더는 피부에서 분비되는 피지를 흡수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다공성 파우더는 피지를 흡수하는 기능이 매우 좋은 편이지만 근본적인 피지조절에 관여하는 기능은 없습니다. 주로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피지제거 팩 또한 겉에 보이는 피지를 제거할 뿐 근본적인 피지를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은 없기 때문에 어느 정도 단점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피지 생합성 억제제 : 피지선에서 일어나는 지질생합성 억제를 통해 피지생성을 조절하게 됩니다. 


다만 너무 피지조절에만 집중하고 보습에 소흘하게 된다면 피부의 유수분 밸런스를 망가뜨려 탄력을 잃거나 피부 속 건조가 생기게 되면서 여드름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피지분비가 과도하지 않게 막아주는 선에서 관리를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미죠. 화장품을 선택할 때는 늘 자극이 적고 유수분 밸런스가 적절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공축소



모공이 더 커지지 않게 하려면 광역동요법(PDT)을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PDT는 특정 관선에 반응하는 광과민제를 피지선에 침투시켜 특정 파장의 관성을 조사해 광과민제가 흡수된 곳을 파괴하게 됩니다. 광과민제를 얼굴에 바른 후 20분 이상 기다리면 피지선에 침투하게 되는데 피부 겉 표면을 씻어낸 후 광선을 조사하면 광과민제가 흡수된 피지선이 제거됩니다. 또한 알약 형태의 비타민A 유도체를 먹는 것도 모공이 커지는 것을 방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두 가지 방법은 모두 모공이 더 이상 커지지 않게 만드는 효과에서 그치기 때문에 모공 관리에 대한 보조적인 역할만 기대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모공축소의 확실한 효과를 보려면 레이저나 고주파 시술을 받아야만 합니다. 두 가지 방법은 모두 피부에 미세한 구멍을 뚫어 손상을 입힌 후 다시 회복되는 과정에서 모공 크기를 줄이게 됩니다. 최근에는 공기 중 질소와 고주파가 만나서 생기는 플라즈마 불꽃을 이용해 피부를 재생시키는 플라즈망 시술법도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