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탄수화물 고지방식단 다이어트 LCHF

2016. 9. 27. 18:00■ 건강/다이어트와 운동

반응형


저탄수화물 고지방식단 다이어트


지방은 수십 년간 우리가 피해야할 영양소로 알려져 왔습니다. 지방은 칼로리가 매우 높고 지방을 먹게 될 경우 몸 안에 축적되는 지방도 많아져서 살이 찌게 될 거라는 생각을 할 수 있게 되죠. 그러나 최근 연구들에 따르면 지방은 오히려 먹을수록 살이 빠지고 더 건강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고지방 저탄수화물 식단

단백질 10~30%, 탄수화물 0~10%, 지방 60~90%로 구성한 고지방 저탄수화물 다이어트 식단입니다. 고기와 버터, 치즈, 계란 등을 주식으로 먹고 견과류, 올리브, 아보카도를 챙겨 먹습니다. 설탕을 포함한 당이 든 식품을 피해야 하고 가공된 지방식품(소세지, 베이컨 등)도 안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이 고지방 저탄수화물 식단이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이유는 우리 몸의 에너지원인 포도당(탄수화물, 당)의 섭취를 최소화해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게 되면서 체지방을 감소시키기 때문입니다. 지방이 대되되는 과정에서 '케톤'이라는 물질이 만들어지게 되는데 이 케톤은 뇌, 간, 심장 등에서 에너지원으로 쓰이게 됩니다.


저탄수화물 식단은 혈당치를 낮춰주고 인슐린 분비를 줄여주기 때문에 당뇨, 여드름 등의 질환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인슐린 분비가 줄어들게 되면 피지나 각질 분비량이 감소하여 여드름이 완화되고 당뇨병 환자들의 경우 당뇨가 사라지고 약을 끊게 되는 경우도 굉장히 많다고 합니다.



실제로 미국 툴레인 의대 연구에 따르면 성인 150명을 1년 동안 고지방 저탄수화물 식단을 유지시켜본 결과 5.3kg 감량에 성공하였고 당뇨병 환자들에게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오하이오주립대 연구에 따르면 운동선수를 상대로 실험한 결과 탄수화물을 많이 섭취한 그룹에 비해 지방을 많이 섭취한 그룹이 지방연소량이 2.3배나 높게 나타났다고 합니다. 


문제는 ‘당’이다



우리가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그 영양소를 흡수하게 되면서 이 영양소가 피를 타고 몸 안 구석구석을 돌아다니게 됩니다. 이것을 바로 혈당이라고 하는데 이 혈당수치가 높아지게 되면 비만, 당뇨, 여드름 등 각종 질병을 일으키게 만듭니다.


탄수화물이나 당이 많이 포함된 음식들은 이러한 혈당수치를 높이는 가장 큰 원인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이러한 당 섭취를 줄이는 것이 체중을 감소시키는 게 매우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죠. 일단 우리 나라 같은 경우 식사를 할 때 가장 많이 섭취하면서 혈당지수를 급격하게 높이는 음식으로는 흰쌀이 있었으며 그 다음은 찹쌀, 가래떡, 백설기, 설탕 순이었습니다. 



가능하면 위의 표를 참고해서 당지수가 낮은 식품을 위주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건강과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