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촉성 피부염 치료와 원인 그리고 후기

2017. 11. 22. 00:30■ 건강/피부보고서

반응형

실제로 접촉성 피부염은 굉장히 흔한 피부질환이라고 합니다. 미국에서만 매년 1,500만 명의 사람들이 접촉성 피부염을 겪고 있는 데 연구에 따르면 95%가 미용사나 요리사처럼 자주 손에 물이 노출되는 사람들이 많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접촉성 피부염이 실제로 나타나더라도 대부분은 접촉성 피부염을 일으키는 원인 물질만 제거해도 자연적으로 치료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접촉성 피부염이 한 달 이상 지속되거나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반드시 병원에서 치료를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접촉성 피부염은 주로 2가지 종류로 나뉩니다.

접촉성 피부염은 일반적으로 외부 물질과 접촉에 의해 생기는 모든 피부염을 의미합니다. 접촉물질 자체의 자극으로 생기거나 피부타입에 따라서 생기는 알레르기 반응일 수도 있습니다. 


1. 원발성 접촉피부염 

표백제나 세제, 스프레이, 비누, 기저귀의 접촉이나 미용사, 바텐더, 의료종사자처럼 손이 자주 물에 노출되는 사람들에게서 습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기저귀피부염 같은 경우 기저귀의 습기나 마찰에 의해서 나타나게 되는 데 저 같은 경우 목도리를 썼을 때 마찰로 인해 목 주위에 접촉성 피부염이 나타나기도 했었습니다.


2. 알레르기성 접촉피부염

알레르기성 접촉피부염은 피부가 이물질에 노출된 후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가려움증과 염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니켈이나 금으로 만든 보석, 라텍스 장갑, 화장품, 향수, 방부제, 고무, 합성수지 등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특히 식물 중에서 가장 흔한 원인은 옻나무입니다. 실제로 옻닭을 먹은 후에 전신적으로 홍반이 생기는 전신성 습진성 접촉피부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접촉성 피부염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접촉성 피부염은 아토피성 피부염, 지루성 피부염과 비슷한 습진의 일종입니다. 피부의 일부 부위가 붉은 색으로 변할 수 있고 물집이나 심한 가려움증, 껍질이 벚겨지는 증상, 갈라짐, 붓기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접촉성 피부염이 있었을 때 살짝만 만져도 그 부위가 따가웠었고 보습제를 아무리 발라도 약간씩 건조한 느낌이 들었었습니다. 그리고 붉은 발진이 자극을 받을 수록 점점 더 퍼져나가는 것이 눈에 많이 보였습니다.



접촉성 피부염은 주로 건조한 계절의 영향을 받게 됩니다.

접촉성 피부염은 특히 건조한 날씨에 일어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건조한 날씨는 피부를 예민하게 만들고 외부물질과 접촉에 반응하게 되면서 피부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접촉성 피부염 환자는 8~9월 환절기에 35%나 나타나게 된다고 합니다. 제 경험상으로도 환절기는 피부에 큰 영향을 주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아주 가벼운 피부염이 나타나면서 피부가 붉어지기도 하는 데 대부분은 보습을 잘 해주는 것만으로도 증상이 완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도 이것저것 보습제를 바꿔보면서 알맞는 보습제를 찾았을 때 피부가 얼마나 잘 보호되는 지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심한 접촉성 피부염의 증상은 오히려 보습제가 악영향을 줄 수도 있기 때문에 피부의 반응상태를 잘 체크하면서 화장품을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접촉성 피부염 치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선 접촉성 피부염의 치료는 간단히 원인이 되는 물질과 접촉을 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런 경우 자연스럽게 나을 수도 있고 가능하면 피부를 긁거나 자극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가려움증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치료제나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면서 알레르기 반응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접촉성 피부염은 대부분 큰 문제가 되지는 않지만 발진이 눈이나 입 주변에 나거나 굉장히 넓은 부위로 증상이 나타날 때에는 반드시 병원에서 치료를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쉽게 증상이 낫지 않을 경우 스테로이드 연고를 통해 치료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접촉성 피부염은 이렇게 예방하세요.

1. 일반적으로 피부를 자극하거나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물질을 확인하고 피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2. 피부에 접촉한 원인물질은 잘 씻어내기만 해도 피부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향기가 없고 자극적이지 않은 비누를 사용해서 피부를 씻어내고 물로 완전히 헹궈내는 것이 좋습니다.

3. 애완동물을 통해 접촉성 피부염의 원인 물질이 접촉될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애완동물을 청결하게 관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4. 건조한 계절에는 피부가 예민해질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긴 팔의 상의와 긴 바지를 입어서 피부를 보호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마스크나 장갑을 더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5. 피부를 보호해줄 수 있는 크림이나 젤을 바를 수 있습니다. 

6. 주기적으로 보습 로션을 발라주면 피부의 가장 바깥 쪽을 보호하고 피부를 유연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