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질제거 하는 방법 총정리

2016. 10. 11. 18:00■ 건강/여드름과 모낭염

반응형


각질제거 하는 방법 총정리


피부는 인체를 둘러싼 가장 면적이 넓은 장기 중 하나로서 외부의 위험요소로부터 방어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됩니다. 피부에는 여러 가지 층으로 나뉘게 되는데 그 중 표피의 가장 위쪽에 위치하고 있는 것이 바로 각질입니다. 각질은 기저층에서 생성되어 서서히 위쪽으로 올라가게 되고 각질층에 도달하게 되면 하얀 비늘처럼 변해서 탈락되는 것이죠. 주로 겨울철에 피부가 건조해지면서 하얀 각질이 일어나는 것을 눈으로 확인하신 적이 있을 겁니다.


각질은 일종의 단백질인데 날씨가 춥고 건조하거나 세안을 하고 난 뒤 또는 스트레스를 받을 때 피부가 거칠게 변하면서 각질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각질이 일어나게 되면 스스로 피부를 만졌을 때도 거친 느낌이 나타날 수 있고 하얀 껍질이 피부에 나타나기도 합니다.



각질층은 피부와 신체를 보호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 하루에도 수백만 개의 죽은 각질세포가 피부에서 떨어져 나가고 새 각질세포로 교체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거나 피부가 건조해지게 되면 각질이 자연적으로 탈락되지 않고 피부 속에 남아있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이런 경우 남아있는 각질이 여드름 같은 피부질환을 일으키거나 전체적인 피부톤을 고르지 못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피부 겉에 있는 각질을 무리하게 제거할 경우 피부를 손상시켜 가려움증이나 건조증을 유발시킬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능하면 주기적으로 피부에 손상을 주지 않는 정도로만 각질제거를 하는 것이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각질제거 화장품



1. AHA : AHA는 화장품의 대표적인 각질제거성분을 의미합니다. 각질사이의 연결고리를 제거하고 각질을 부드럽게 녹여주는 효과를 보입니다. 상한 우유나 포도주로 세안을 하는 것도 그 안에 들어있는 ‘AHA’성분을 이용하는 것과 원리가 같습니다. AHA는 pH 3.5~4와 함량은 5~10%인 것이 좋고 너무 산도가 강한 제품의 경우 자주 사용하게 되면 부작용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2. BHA : BHA 또한 AHA와 마찬가지로 많이 사용되는 살리실산 성분을 의미합니다. 다만 AHA와는 다르게 BHA는 지용성이기 때문에 여드름이 잘 나는 피부에 매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BHA의 pH 3.5~4와 함량은 0.5~2%가 가장 좋습니다.

※ AHA와 BHA관련 포스팅 링크 : 여드름 화장품 AHA BHA 효과


3. 스크럽제 : 스크럽 입자를 통해서 피부 겉에 있는 각질을 긁어서 없애는 방법도 있습니다. 주로 호두씨나 살구씨를 갈아서 만들게 되는데 셀룰로오즈, 산화 마그네슘 등이 있는데요. 다만 민감한 피부의 경우 이러한 스크럽제를 자주 사용하게 될 경우 피부에 손상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각질제거 영양제


영양제는 가장 효과적으로 각질을 제거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AHA, BHA를 제외한 각질제거 용도의 화장품이나 약품의 경우 피부 겉에 각질제거에만 효과적일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무리하게 사용하게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각질제거에 효과적인 영양제를 적정량 섭취하게 될 경우 피부 속 각질탈락주기를 원활하게 해줘서 전체적인 피부톤을 부드럽게 만들고 여드름같은 피부질환에도 큰 효과를 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영양제는 하루에 한번 간편하게 섭취해서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가장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 관련 포스팅 링크 : 얼굴 각질제거 영양제 후기!



또한 각질은 단백질의 하나로 단백질 분해효소를 사용하게 되면 묵은 각질들을 안전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효소들은 자극이 적어 민감성 피부에의 각질제거에도 유용하지만 화장품에 포함될 경우 활성화가 어렵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직접 효소를 섭취함으로써 피부 개선 효과를 볼 수도 있습니다. 단백질 분해효소인 파파인, 브로멜린 등은 단백질 분해효소로서 각질을 분해해주고 거친 피부를 매끄럽게 만들어 줍니다.

※ 관련 포스팅 링크 : 소화효소 종류와 보충제 섭취후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