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 치료에 항생제를 먹게 되면 어떻게 될까?

2016. 4. 19. 12:52■ 건강/여드름과 모낭염

반응형


여드름 치료에 항생제를 먹게 되면 어떻게 될까?

제가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정말 많이 받는 질문 중 하나가 항생제에 대한 얘기입니다.

현재 항생제를 사용하고 있거나 항생제 끊고 나서 나중에 여드름이 폭발했다는 이야기나 여드름이 너무 심한 상태에서 항생제를 먹어도 되는지 질문하는 글들이 참 많이 있었죠.


지금부터 항생제에 대한 저의 생각과 항생제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항생제는 무엇인가?



항생제는 미생물에 의하여 만들어진 물질로서 다른 미생물의 성장이나 생명을 막는 물질을 말합니다.


이것을 다시 쉽게 설명하자면 우리에게 생기는 질병(여드름, 감기 등)들은 대부분 병원균의 침입으로 일어나게 되어 있는데 붉은 염증성 여드름 또한 세균의 침입으로 붉은 여드름이 되거나 살짝 만져도 아픈 여드름이 되는 것입니다.


항생제는 이러한 병원균들을 없애기 위해 만들어진 것인데 대표적으로는 미노씬, 바이브라마이신, 테라싸이클린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약들은 여드름에 효과가 좋기로 유명한 편이죠. 하지만 항생제의 가장 큰 문제는 우리 몸에 유익한 유산균들 또한 없앤다는 점입니다.


우리 몸은 엄청난 양의 세균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항생제는 유해균과 유익균 모두 없애는 문제를 일으킵니다. 그리고 유익균이 사라진 만큼 면역력이 약해진 몸 속에 유해균이 먼저 자리를 잡는 경우가 많아지게 되고 이런 경우 면역력이 더욱 나빠지게 됩니다.


그래서 항생제를 먹게 되면 장내 세균이 모두 파괴되어 전에 없었던 질병들이 생기거나 전체적으로 면역력이 약해져서 질병이 쉽게 걸리는 경우가 생기는 것이죠.


■ 항생제 먹지 마라



제가 가장 많이 듣는 얘기 중 하나가 병원에서 준 항생제를 먹었을 땐 정말 효과가 좋았는데 나중에 그 약을 끊게 되면 여드름이 폭발한다는 겁니다. 그렇다고 이러한 약을 계속 먹게 되면 그만큼 더 많은 부작용을 가져오기 때문에 계속해서 먹는 것은 더욱 위험합니다.


그래서 전 항생제를 먹고 있는 경우 가능하면 섭취를 중단하는 것을 권하는 편입니다.

항생제를 먹어서 면역력이 더욱 나빠지게 되면 그만큼 나중에 더 많은 세균이 침투하게 되고 여드름이 더 심각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죠.


항생제는 그 효과가 너무나 강력합니다. 그래서 암세포도 항생제를 투여해서 없앨 정도죠. 하지만 그만큼 너무 강력하기 때문에 항생제를 다량 투여했던 사람들이 면역력이 약해지는 것입니다.


저는 그래서 차라리 항생제보다는 유산균, 요거트 등을 다량 섭취해서 우리 몸 속에 유익균을 늘리고 면역력을 높여서 여드름이 안 생기게끔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항생제 먹어라



하지만 이러한 항생제도 잘 사용하기만 한다면 여드름 치료에 더 큰 효과를 볼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아래의 기사 내용을 읽어보겠습니다.


프로바이오틱 제품의 섭취를 항생제 복용과 병행할 경우 경증에서 중등도에 이르는 여드름을 개선하는 데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캐나다 앨버타대학 의대의 고든 정 박사 연구팀은 지난 16~20일 미국 캘리포니아州 샌디에이고에서 열린 미국 피부의학회(AAD) 제 70차 연례 학술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의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정 박사팀은 18~35세 사이의 경증에서 중등도에 이르는 여성 여드름 환자 45명을 피험자로 충원하고 3개 그룹으로 무작위 분류한 뒤 이번 연구를 진행했었다.

3개 피험자 그룹에 대해 연구팀은 각각 프로바이오틱 제품을 섭취토록 하거나, 항생제 미노사이클린(minocycline)을 복용토록 하거나, 또는 프로바이오틱 섭취와 항생제 미노사이클린 복용을 병행토록 주문했다.

그 결과 3개 그룹 모두 4주째 시점에 이루어진 조사에서 총 병변 수치가 크게 감소했음이 눈에 띄었다.

그러나 12주째 최종 추적조사에서는 프로바이오틱스 섭취와 항생제 복용을 병행한 그룹의 경우 총 병변 수치가 8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프로바이오틱 섭취그룹의 66%, 항생제 복용그룹의 67%를 훨씬 상회한 것으로 분석됐다.

프로바이오틱 섭취와 항생제 복용을 병행한 그룹은 또 12주째 시점의 추적조사에서도 염증성 병변 수치가 91% 급감한 것으로 집계되어 프로바이오틱스 섭취그룹의 59% 및 항생제 복용그룹의 72%를 현격한 차이로 앞섰다.


정리하자면 유산균이나 항생제만 먹은 그룹보다 항생제와 유산균 섭취를 병행한 것이 훨씬 더 큰 효과를 봤다는 내용입니다.


이것의 원리를 좀 더 쉽게 설명하자면,

항생제로 인해 유해균과 유익균 모두 사라진 장내에 먼저 유익균을 주입시킴으로써 유익균의 생성과 성장에 도움이 되고 전체적인 면역력이 증가함으로써 여드름을 완전히 차단할 수 있게 된 것이죠.


다만 개인적으로는 아무래도 항생제를 섭취하는 것은 리스크가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정말 여드름이 심각하신 분들에게만 추천하고 싶은 방법입니다.



※ 섭취방법

- 항생제는 주로 미노씬 등이 좋을 거 같습니다. 항생제를 먹은 이후 2~3시간 후에 유산균을 섭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제가 추천하는 유산균 제품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빅맨이 추천하는 유산균 제품들(여기를 클릭)

- 그리고 요거트, 식이섬유, FOS 같은 올리고당, 이눌린 등을 같이 섭취하여 유산균의 성능이 더 커질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