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CG다이어트 효과는 존재하지 않는다

2018. 10. 20. 06:00■ 건강/다이어트와 운동

(Source : T Nation)


다이어트 방법은 굉장히 다양한 편이고 사람들의 관심도 많이 있습니다. 사람들은 주로 다이어트를 꾸준히 한다기 보다는 짧은 기간에 큰 효과를 보기 위해 다이어트를 무리하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다 보니 오히려 과도한 다이어트로 인한 부작용이 생기기도 하고 나중에는 요요현상이 심하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HCG 다이어트는 수년 간 큰 인기를 끈 다이어트방법입니다. 하루에 최대 0.5~1kg을 감량할 수 있으며 배고픔도 거의 느끼지 않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미국 FDA는 이 다이어트 방법이 위험할 수 있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HCG는 임신했을 때 태반에서 나와 태아의 성장을 도와주는 호르몬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이 HCG 호르몬을 주사를 통해 몸에 주입시킬 경우 체력은 유지하면서 지방을 제거해준다고 합니다. 다만 이 다이어트 방법은 반드시 500~700칼로리의 초저열량 식단을 짜서 함께 유지를 해줘야만 한다고 합니다. 보통 초저열량 식사를 하게 될 경우 체중과 함께 근육량이 감소하게 되고 신진대사가 떨어지게 되면서 요요현상이 심해질 수 있지만 HCG 다이어트는 지방만 연소시키기 때문에 근육량을 감소시키지 않으면서 좀 더 효율적으로 체중을 감량할 수 있다고 합니다.


HCG 다이어트를 지지하는 사람들은 HCG 호르몬이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배고픔을 느끼지 않게 해주며 지방을 연소시킬 수 있다고 강조하지만 실제로 전문가들은 이런 의견에 반대하고 있습니다. 실제 연구에 따르면 HCG 다이어트는 HCG 호르몬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으며 그저 초저칼로리의 식단을 유지하기 때문에 체중이 감량되는 거라고 합니다. 연구에서도 참가자들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한 그룹에는 HCG 호르몬 주사를 투여한 뒤 두 그룹 모두에게 초저칼로리 식단을 제공했다고 합니다. 결론적으로 두 그룹의 체중 감량 효과는 거의 동일했다고 했으며 HCG 호르몬 주사는 아무런 효과가 없었으며 배고픔을 없애지도 못했다고 합니다.


특히 HCG 호르몬 주사가 근육량을 유지하면서 지방을 연소시킨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전문가들은 부정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다이어트를 진행할 때 근육량이 감소하는 것은 대부분의 다이어트에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HCG 다이어트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준다는 과학적인 증거를 찾지 못했으며 저칼로리 다이어트와 함께 근력운동을 함께 해준다면 근육량이 손실되지 않게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평소에 고단백 식단을 유지하는 것도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근육량을 유지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전문가들은 대부분의 HCG 제품은 효과가 없다고 강조하며 이 같은 제품들은 전혀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이야기합니다. 미국 FDA에서도 HCG 다이어트를 인정하지 않고 있으며 자칫하면 두통이나 우울증, 피로감에 대한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