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제한 다이어트로 체중 감량 2배 효과

2018. 9. 5. 04:00■ 건강/다이어트와 운동

(Source : Blonde & Balanced)


제가 가장 다이어트에 효과를 봤고 현재도 자주 사용하는 다이어트 방법은 간헐적 단식입니다. 간헐적 단식을 하는 동안 식욕이 감소하고 칼로리 섭취량이 줄어들게 되어 체중이 줄어들게 되는 데 제가 시도해본 어떤 다이어트보다도 빠른 효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최근 영국에서 진행된 연구에 따르면 식사시간을 조금만 변경해도 다이어트에 효과가 나타난다는 사실을 밝혀냈습니다. 이 연구팀은 굳이 간헐적 단식처럼 24~72시간 정도 단식을 하지 않고 단지 식사시간에 제한을 두기만 해도 다이어트 효과가 커진다는 사실을 밝혀냈습니다.


연구팀은 16명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10주 동안 실험을 지속했습니다. 참가자들을 두 그릅으로 나눠 한 그룹은 아침 식사를 평소보다 90분 늦게 시작하도록 하고 저녁 식사는 평소보다 90분 빠르게 시작하게 하였습니다. 그 외에 별다른 식사규정은 없었으며 혈액검사와 함께 10주 동안 실험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습니다. 그런데 놀라운 점은 아침과 저녁 식사시간을 변경한 그룹이 다른 그룹에 비해 평균 2배 더 많은 체지방을 잃게 되었습니다. 또한 흥미로운 사실은 평소보다 식사량도 줄어들었고 식욕이 감소했으며 간식도 덜 먹은 걸로 관찰되었습니다. 


이 다이어트 방법이 왜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간헐적 단식과 비슷한 이유가 있는 거라고 보고 있습니다. 아침 식사시간을 90분 늦게 하고 저녁 식사시간을 90분 빠르게 변경함으로써 하루동안 단식을 연속으로 하는 시간이 늘어나게 되고 그 동안 우리 몸은 스스로 체지방을 감소시키고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를 내게 됩니다. 또한 인슐린 분비가 줄어들기 때문에 비만이 될 확률도 낮아지게 됩니다. 아침 식사시간이 늦어지고 저녁 식사시간이 빨라지는 만큼 식욕이 가장 왕성한 시간을 피해 미리 칼로리를 어느 정도 섭취함으로써 식욕도 덜해지고 폭식을 할 위험성도 줄어드는 거 같습니다.


그리고 연구팀은 이 다이어트 방법을 장기적으로도 꾸준히 유지할 수 있는지 참가자들에게 물어본 결과 참가자 중 57%는 식사시간을 변경하는 것은 어려울 거 같다는 이야기를 남겼습니다. 아무래도 일상생활에 예상치 못한 일들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매일 비슷한 시간에 식사를 하는 것은 쉽지 않다고 합니다. 하지만 나머지 43%의 참가자들은 식사시간을 좀 더 유연하게 변경하면서 시간제한 다이어트를 지속하는 것은 그렇게 어렵지 않다고 이야기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