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치료 완벽가이드5편. 초간단 메뉴얼

2013. 6. 22. 07:21■ 건강/여드름과 모낭염

반응형


이번에는 여드름 치료에 관한 초간단 메뉴얼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구차한 설명은 최소화하고(대부분 다른 포스팅을 통해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여드름 치료에 가장 중요한 부분만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초간단 메뉴얼

1) 24시간 단식으로 몸 속을 클린하기(주 1~2회) : 가장 빠르게 몸 속 염증수치를 낮출 수 있습니다.

2) 매일 고구마를 1~2개씩 껍질째 먹으면서 장 속을 클린하기 : 고구마의 식이섬유는 장 속을 깨끗하게 만들어 줍니다.

3) 비타민C를 매일 식후 3,000mg을 먹으면서 혈관 해독하기 : 몸이 비타민C에 적응하게 되면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에 섭취량을 잘 조절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4) 최대한 채식하기 : 고기, 생선, 우유, 계란을 먹지 않고 녹색채소(혹은 컬러채소)를 가능한 많이 먹어야만 합니다. 참고로 하루 채소 권장섭취량은 350g정도이며, 이는 단순히 말해 녹색채소를 하루에 350장씩 먹으라는 의미로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다르게 표현한다면 짙은 색깔의 채소를 하루에 5접시 이상 먹어야만 합니다.

- 추천하는 녹색채소 : 케일, 아욱, 브로콜리, 시금치 등

5) 반드시 소식할 것 : 현대에 나타나고 있는 병의 원인은 대부분 과식 때문입니다. 되도록 배의 70퍼센트만 채운다는 생각으로 식사하는 것이 피부에 좋습니다.


■ 생활습관

1) 세안은 하루 2번 최대한 간단하게 : 잘 씻는 것은 여드름과 관계가 없습니다. 피부가 많이 좋아진 지금 저는 그 어떤 값싼 세안제를 쓰거나 세안을 하지 않아도 여드름이 잘 나지 않습니다.

2) 화장품은 절대 NO : 저는 세안제를 제외하고는 그 어떤 화장품도 쓰지 않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피부에 맞는 화장품을 적당히 쓴다면 그다지 문제가 되지 않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3) 요리는 최대한 간단히 : 좋은 영양소가 파괴되지 않기 위해서는 음식을 최대한 단순하게 조리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4) 식사는 천천히 할 것 : 우리는 음식을 먹는 것이지 음식을 마시거나 입속으로 붓고 있는 것이 아니다.

5) 조금씩 자주 먹어라 : 조금씩 자주 먹어라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을 2시간 반에서 3시간마다 조금씩 먹도록 하자. 이 식사법은 혈당과 인슐린을 조절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 금지식품 <빨간 글씨의 음식들을 특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1) 맵고 짜고 단 음식 : 이런 맛을 가진 식품들은 염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고 자극적이어서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 마늘, 고춧가루, 소금, 초콜릿


2) 체질 : 평소에 체온이 높은 사람의 경우 체온을 높여 주는 음식을 자주 먹게 되면 여드름을 악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 꿀, 매실, 매운 음식, 당근, 양파, 마, 생강, 반신욕


3) 식물성 기름 : 식물성 기름은 공기와 닿게 되면 쉽게 산패하여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되도록 참깨나 들깨  같이 본연의 모습 그대로 먹는 것이 건강에 좋습니다.

- 참기름, 들기름, 포도씨유 등


4) 당부하지수가 높은 식품 : 혈당을 급격히 높이는 음식들은 여드름에 가장 큰 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되도록 쌀도 흰 쌀 대신 현미를 먹는 것이 건강에 좋습니다.

- 흰 쌀, 떡, 밀가루, 콜라, 비스켓, 와플, 과일주스, 설탕(그 외 단 맛을 내는 식품들) 등


5) 동물성 단백질 : 고기, 생선, 계란, 우유(유제품) 오염된 사료와 환경 때문에 우리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 삽겹살, 킨, 치즈, 곰탕, 멸치를 우려낸 국물 


6) 오메가-6 : 오메가-6가 많이 포함된 식품은 우리 몸 속에 염증수치를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 식용유, 옥수수, 해바라기, 참깨, 땅콩, 대두, 카놀라, 호두 등


7) 가공식품 : 가공식품은 화학첨가물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우리 몸 안에 호르몬 변화를 유도할 수 있고 염증수치를 크게 증가 시킬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것은 자연 그대로 먹는 것입니다.

- 라면, 냉동식품, 햄버거, 빵, 조미료 등


8) 국이나 찌개 : 국이나 찌개 같은 경우 염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액체에 녹아있는 염분은 우리 몸에 빠르게 흡수되기 때문에 되도록 하루에 한끼 정도만 드시길 권장합니다.

- 된장찌개 등


주의사항

1. 위 음식들은 각자의 체질에 따라 맞을 수도 있고 맞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음식이 자기 몸에 맞는 지를 항상 잘 관찰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2. 저 또한 위의 금지식품들을 모두 지키지는 못합니다. 되도록 집에서는 꼭 지키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다만, 여드름이 심각한 분들의 경우, 최대한 금지식품을 먹지 않으면서 채식을 해야만 효과가 나타날 겁니다.)

3. 만약 하루 채소권장량을 다 섭취하기 어렵다면 건강보조제나 분말을 통해서 보충하시길 바랍니다.

4. 너무 한 가지 음식만 집요하게 먹을 경우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저 같은 경우 양배추를 집중적으로 먹고 나서 몸 전체가 심각하게 건조해진 적이 있습니다.)

5. 채식을 극단적으로 하게 되는 경우, 따로 해조류나 견과류를 통해서 부족한 영양소를 섭취해야만 합니다.

6. 항상 채소의 농약을 잘 씻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되도록 유기농 식품을 권장합니다.)

7. 채식을 하더라도 조미료나 첨가물이 음식에 첨가될 수 있기 때문에 여드름이 잘 낫지 않는 분들은 생식을 해보시길 권장합니다.

8. 담배를 끊으면 명현현상이 일어나는 것처럼 채식 또한 명현현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명현현상이 몸에 맞지 않는 음식을 먹고 있다는 증거일 수도 있기 때문에 항상 모든 방법을 철저히 관리하셔야만 합니다.

9. 여드름은 지속해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방심하는 순간 여드름은 다시 폭발(?)하게 됩니다.

10. 사람은 정말 다양한 체질이 존재하기 때문에 위의 방법을 참고하셔서 자신만의 치료방법을 만들어나가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