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일기 2016 블로그 결산

2017. 1. 19. 18:00■ 빅맨/블로그일기

반응형


최근에 갑자기 티스토리에서 블로그 결산이라는 알림이 떠서 클릭해봤더니 2016년 블로그 결산 내용이 나오더군요. 저도 나름 오랜기간 블로그를 운영해왔지만 이렇게 1년간의 블로그 결산 내용을 정리해서 보여주는 것은 처음 봤습니다. 워낙 깔끔하게 잘 정리된 내용이었기 때문에 방문자분들도 관심을 가질 것 같아서 이번에 간단히 포스팅해보게 되었습니다.


일단 제 블로그가 댓글수가 상위 1%라는 것에 매우 놀랐습니다. 워낙 유명하고 댓글이 많은 블로그가 많이 보였기 때문에 제 블로그는 댓글이 적은 편이라고 생각했었습니다. 아마 제 생각에는 워낙 제대로 운영되지 않는 블로그가 많기 때문에 이러한 결과가 나올 수 있었던 것 같네요. 그리고 친절한 댓글러라는 태그는 아무래도 모든 댓글에 답변을 달았기 때문에 나오게 된 것 같습니다. 덕분에 친절한 사람이 된 것 같아서 기분이 좋았습니다.


그리고 벌써 3년차 블로그가 되었습니다. 사실 이 전에 운영한 블로그까지 다 합치면 약 5년 정도 블로그를 운영해온 것 같네요.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어려운 점도 많았지만 스스로 배우는 점도 많아서 블로그는 제 인생에 유익한 교훈을 많이 주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4년차, 5년차 블로그가 될 수 있도록 꾸준히 운영하겠습니다.


2016 글작성 수



저는 원래 자주 글을 작성하는 블로거가 아니었습니다. 3년차 블로그지만 대부분 1주일에 한 번 글을 쓸까 말까 하는 정도였죠. 그리고 몇몇 분들이 글을 좀 자주 써줬으면 한다는 이야기를 듣고 한 번 열심히 글을 써보자는 생각이 들어 2016년 4월 부터 매일같이 꾸준히 글을 쓰고 있습니다. 이게 참 글을 쓸 소재가 없어서 어려운 점도 많았고 글을 쓸 시간이 부족할 때도 있었지만 꾸준히 쓰다보니 글쓰는 실력도 많이 나아지고 방문자수도 많이 늘어서 기분이 좋습니다. 앞으로도 꾸준히 좋은 정보를 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주제별 글작성 수



주로 글에 관한 주제는 역시 건강이 가장 많았습니다. 여드름, 모낭염 같은 피부질환 외에도 감기, 스트레스 같은 다양한 주제들에 대해 글을 쓰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제가 평소에 음악듣는 걸 좋아해서 음악 추천하는 글을 가끔씩 썼고 꾸준히 읽을려고 노력 중인 책에 관한 이야기도 꾸준히 썼습니다. 앞으로는 좀 더 다양한 주제에 대해 글을 써보려고 생각 중입니다.


태그별 글작성 수



솔직히 포스팅을 갑자기 많이 하기 시작할 때에는 도대체 무슨 주제에 관한 글을 써야할지 잘 모르겠어서 이것저것 식품이나 영양제에 관한 효능들에 대한 글을 많이 썼습니다. 효능과 부작용은 검색유입도 많은 편이기 때문에 앞으로도 자주 포스팅하려고 생각 중입니다. 그리고 가장 관심을 많이 받았던 관찰일기 태그는 앞으로도 여러 제품이나 영양제를 시도하면서 느낀 점에 대해서 글을 써나갈 예정입니다.


2016 방문자 수



2016년 한해 동안 방문자수가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나타내는 그래프입니다. 솔직히 연말에 가까워지면서 방문자수가 잘 증가하지 않는다는 생각을 자주 했었는 데 그래프로 보니 지금도 꾸준히 증가하는 것으로 보여지네요. 특히 재미있는 점 중 하나가 여름 휴가기간 7~8월과 연말기간 11~12월에 방문자수 줄어든다는 것입니다. 아무래도 이 기간에는 사람들이 휴가 등으로 바쁜 기간이어서 인터넷 사용률이 줄어드는 게 아닌가 싶네요. 그리고 최근 1월 부터 다시 방문자수가 급증하는 걸 보면 그만큼 기간에 따라 방문자수가 변동할 여지는 커지는 것 같습니다.


조회수 높은 글



가장 조회수가 높았던 글은 바로 아로니아와 아사이베리에 관한 비교글이었습니다. 이 글이 조회수가 높았던 것은 검색어 유입이 워낙 많았기 때문입니다. 오버워치, 프로폴리스, 폴리코사놀, 히알루론산도 검색유입이 많은 순으로 조회수가 많은 편이었습니다. 주로 다음 검색을 통해서 유입되는 경우가 많았고 그 다음은 네이버 검색 유입이 가장 많았습니다.


2016 댓글 수



댓글 수는 주로 방문자 수 증가율과 비례할 거라고 생각했는 데 신기하게도 8월 부터 댓글 수가 급증하는 모습을 보이네요. 제 예상이 맞다면 제가 ‘여드름 영양제 2개면 완치된다’라는 포스팅을 쓴 이후로 댓글 수가 부쩍 늘어나게 된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상당히 열심히 쓴 글이기도 하고 오랜기간 동안 여드름에 대해 깨달은 점들을 최대한 하나의 포스팅으로 정리를 하려고 했던 것이 많은 분들이 댓글을 남겨주신 이유였던 것 같네요. 앞으로도 풍부한 내용에 대한 포스팅을 많이 써야할 것 같습니다.


댓글 많은 글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역시 댓글 수가 가장 많았던 글을 ‘여드름 영양제 2개면 완치된다’입니다. 후순위 글들도 제가 가장 시간을 많이 써서 글을 쓴 위주로 순위가 매겨지는 것 같습니다. 댓글수가 많은 글들이 좋은 글이라고 가정할 경우 위의 글을 참고해서 앞으로도 글을 써야 할 것 같네요.


아무튼 이렇게 2016년 빅맨블로그 결산을 해봤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링크는 여기를 클릭하시면 되구요. 앞으로 이 결산 내용을 참고해서 2017년에도 더 분발해야 할 것 같습니다. 방문자분들 한분 한분에게 모두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