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직접 경험한 여드름에 대한 잘못된 상식들

2013. 4. 27. 08:51■ 건강/여드름과 모낭염

반응형


저는 지난 5년 간 여드름을 치료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들(?)을 해왔습니다. 세안부터 반신욕, 화장품까지 정말 많은 방법들을 시도했었죠.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이런 방법들 중 많은 부분들이 잘못되어 있다는 것을 깨달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이러한 잘못된 상식들을 너무 믿고 의지하는 것 같았습니다.


저는 여러분이 평소에 알고 있던 상식들을 모두 깨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야만 남들과 다르게 나 자신의 여드름을 치료할 수 있거든요. 생각해보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열심히 피부 관리를 하고 있지만 여전히 여드름으로 고생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우리가 평소에 알고 있던 상식들이 여드름을 근본적으로 낫게 해줄 수 없다는 것을 증명하죠.


여러분이 진정 여드름을 치료하고 싶으시다면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생각의 전환을 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그 생각의 전환에 제가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업에서 항상 강조하는 '혁신'이라는 두 글자의 의미를 아십니까?

혁신이란 나 자신을 버리고 새롭게 창조하는 일입니다.

혁신을 하지 못한다면 미래를 바꿀 수도 없습니다.


1. 세안만 잘 해도 여드름이 낫는다?


주로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여드름의 원인 중 하나는 ‘안 씻어서’일 것입니다. 그래서 여드름이 많은 사람들은 종종 잘 씻고 다니라는 말을 듣게 되죠. 저 또한 여드름이 심했을 때 많이 듣는 이야기였습니다. 하지만 저는 아무리 열심히 씻고 또 얼굴을 청결하게 유지하려고 노력해도 여드름이 전혀 낫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거기다 과도한 세안은 오히려 역효과를 불러올 수 있다는 점도 깨닫게 되었죠.


우선 전문가 의견은 이렇습니다.

"잦은 세안은 피부를 건조하게 만듦과 동시에 피부가 자극 받게 되는데, 이러한 자극이 주어지면 피부는 빼앗긴 수분을 대신해 자체 보호를 위해 유분을 더 많이 생성하고 각질층을 만들게 된다. 이 때 각질층은 모공까지 덮어 원활한 피지분비를 방해하기 때문에 염증을 발생하게 되는데, 이것이 곧 여드름이 된다."


만약 이 얘기가 어렵게 보이신다면 제가 좀 더 쉽게 설명해보겠습니다. 아마 여드름 심하신 분들은 세안을 여러 번 해보고 심지어 얼굴을 손으로 빡빡 밀어본 적도 있으실 겁니다. 저도 여드름이 심각했을 때 아침에만 2~3회씩 세안을 해본 경험이 있거든요. 그런데 이렇게까지 세안을 하게 되면 얼굴이 따가운 게 느껴집니다. 이것은 즉 과도한 세안으로 인해 우리 피부를 보호하는 방패막(각질층)까지 제거해버리면서 얼굴 자체가 보호 기능을 상실하게 된 것입니다. 이렇게 될 경우 바깥에 세균들의 침투도 더 원활해지는 것이죠.



물론 어떤 분들은 이정도까지의 과도한 세안이 아니더라도 '솜털 세안'같은 방법은 우리에게 유용하다고 말하실지도 모르겠습니다. 저는 전문가가 아니라 이런 세안이 얼마나 우리 피부를 깨끗하게 해주는지는 잘 모릅니다. 하지만 적어도 이 방법만으로는 여드름 치료가 거의 불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쉽게 말해서 이 세안법만으로 여드름을 완치한 사례가 있냐는 겁니다. 만약 있다는 이 방법은 여드름 치료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고 만약 없다면 이 방법은 절대 치료 방법으로 생각해서는 안 된다고 봅니다.(제 주변에도 이런 세안법에 심취한 사람들이 있었는데, 그들의 피부 상태는 여전히 그대로 입니다.)


저는 여드름의 원인에 대해 내부적 요인과 외부적 요인이 있다는 말을 믿습니다. 쉽게 말해서 외부적 요인은 환경, 세균 침투 등의 원인으로 인해 여드름이 나는 것이고 반대로 내부적 요인은 우리 몸 안에서 나오는 노폐물이 여드름의 원인이 되는 것이죠.


주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외부에서 원인을 찾습니다. 잘 씻거나 팩을 하거나 화장품을 바르는 방법이 그것이죠. 하지만 이런 방법으로 여드름을 치료해낸 사람은 제가 볼 땐 거의 없습니다. 여드름으로 수십 년 고생해보신 분들은 알 겁니다. 이게 얼마나 헛된 생각인지를.. 저도 수많은 화장품 등을 써봤지만 아무런 효과가 없었습니다. 아주 잠시 효과가 있었을 뿐, 이내 다시 여드름이 올라오기 시작했죠. 이런 건 피부가 잠시 놀란 것에 불과합니다. 혹은 잠시 컨디션이 바뀌었던 것이죠.(화장품 등으로 여드름이 나았다며 말하는 사람들이 존재하긴 하지만 장기적이고 근본적인 치료에 성공했다고 주장하는 사람은 보지 못했습니다. 모두 잠시 뿐이었죠.)


하지만 내부적 요인을 통한 여드름 치료법은 전혀 다릅니다. 몸 안에 노폐물을 제거하고 우리 몸 안에 유익균을 증가시킴으로써 피부 스스로 노폐물 배출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하고 우리 몸에 염증 수치를 떨어뜨려 여드름이 생성되지 못하도록 막게 됩니다.(주로 여드름이 잘 안 나는 사람들은 염증 수치가 낮고 장 내에 유익균이 많은 편입니다.)


저 같은 경우 채식을 했지만 꼭 채식이 아니더라도 가공식품, 과도한 단백질 섭취를 줄이기만 해도 우리 몸은 많은 변화를 보입니다.(실제로 2주만 해도 콜레스테롤 수치가 크게 떨어지는 등 다양한 변화가 일어납니다.) 이것이 쉽지 않은 방법이란 건 사실이지만 가장 확실하고도 근본적인 치료법인 것 또한 사실이죠.


저는 채식을 통해 여드름을 치료해낸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저 또한 그들 중 하나고 채식을 한 뒤 꽤 괜찮은 피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예전에 여드름 투성이었던 저의 얼굴은 사라진지 오래죠. 이렇듯 저는 여드름을 치료하려면 근본적이고 장기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2. 얼굴을 손으로 만지면 여드름이 난다?


많은 사람들이 얼굴에 손 대는 것이 여드름에 굉장히 나쁘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로 손을 통해 세균 감염 등이 일어날 수 있다는 이야기를 많이 하는데, 제가 볼 때는 정말 말도 안 되는 이야기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피부에 손을 대는 것 만으로도 여드름이 날 수 있다면 그 사람은 희귀병일 거라고 생각합니다.


가장 쉽게 이런 가설을 판단하는 방법은 실제로 치료에 성공해낸 사람이 있냐는 겁니다. 잘 생각해보세요. 얼굴에 손 안 대서 여드름을 완치해낸 사람이 존재하나요? 저는 여드름이 가장 심해졌을 때 얼굴에 손을 안 대기 위해 온갖 방법을 다 동원했지만 얼굴에 손을 안 댄 부분에서도 정확히 여드름이 났습니다. 그리고 여드름이 거의 다 나은 현재, 얼굴을 문지르고 긁고 만져도 여드름이 안 납니다.(이런 방법으로 여드름이 나을 수 있다면 전 이미 10년 전에 다 나았을 겁니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이것도 외부적 요인으로 여드름을 바라본 결과입니다. 항상 말하지만 외부적 치료법으로 여드름을 장기간 치료해낸 사례는 저는 본 적이 없습니다.(장기적으로 치료해낸 사람들은 대부분 외부적, 내부적 치료법을 같이 했거나 저같이 내부적 치료에 집중해낸 사람들일 것입니다.)


한 유명 의사는 더럽다고 해서 여드름이 나는 것은 아니라고 말한다.


3. 각종 병원 치료법


여드름으로 고생하신 분들은 한번쯤 병원에서 하는 치료에 대해서 관심을 가져보셨을 겁니다. 주로 레이저부터 로아큐탄 같은 알약까지 다양한 방법으로 여드름을 치료하게 되죠. 그런데 문제는 이러한 치료법이 너무나 단기적이라는 겁니다. 제가 아는 분도 가끔씩 레이저 치료를 받으시는데, 치료를 받았을 때만 잠깐 피부가 좋아졌을 뿐이지 금세 다시 여드름 피부로 돌아오게 됩니다. 그러다 보니 아까운 돈만 버리게 되는 것이죠.


그리고 로아큐탄 같은 약의 경우 부작용도 심하기 때문에 장기간 복용할 경우 몸에 큰 해가 될 수도 있습니다. 약의 효과 면에서도 많은 분들이 의문을 제기하고 있기 때문에 이런 약물에 의존하는 것은 굉장히 위험해보입니다.(물론 병원에서 하는 말이 모두 거짓은 아니겠지만 외부적 요인에서 찾는 그들의 치료법은 단기적인 효과만 날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혹은 장기간 병원을 다니며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 하겠죠.)


4. 유전자 혹은 체질 문제?



어떤 사람들은 체질 그 자체에 문제가 있다고 말합니다. 다시 말해 부모님이 물려주신 유전자 자체의 문제이고 태어날 때부터 피부가 그 모양이라는 것이죠.


솔직히 저는 이 부분에 대해서 심각하게 고민한 적이 많았습니다. 저는 어릴 때부터 여드름으로 고생했었고 가족들 또한 여드름으로 심각하게 고생한 사실이 많았기 때문이죠. 다시 말해 유전자를 운운한다면 바로 제가 딱 맞는 상황이었죠.


하지만 이런 제 생각을 바꾼 것은 아주 우연한 한 사건 때문이었습니다. 예전에 한 번 중국에 여행을 간 적이 있었는데 그 때 우연하게 중국의사에게 진찰을 받게 되었습니다. 그 의사는 저에게 이렇게 말했죠. '모든 병의 원인은 먹는 것에 있습니다. 가족들이 비슷한 병으로 고생하는 이유도 같은 음식을 먹기 때문입니다.' 저는 그때 뒤통수를 맞은 듯한 기분이 들었습니다. 그 이후로 저는 식단을 바꾸게 되었고 여드름을 치료할 수 있었지만 다른 가족들은 여전히 여드름으로 고생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3줄 요약

1. 여드름의 원인을 외부(화장품, 세안 등)에서 찾지 말고 내부에서 찾아라. 지금 당신이 먹고 있는 음식이 바로 원인이다.

2. 건강한 음식은 우리 몸을 건강하게 만든다. 몸이 건강해지면 여드름 또한 나지 않는다.

3. 진정으로 여드름을 치료하고 싶다면 지금까지 갖고 있던 모든 상식들을 버려야만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