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아큐탄 임신중에 섭취하면 기형아 유발됩니다

2018. 6. 13. 00:30■ 건강/임신과 여성건강

반응형

(Source : Hindustan Times)


로아큐탄 임신중에 섭취하면 기형아 유발됩니다.

로아큐탄은 유일하게 여드름 치료제로 인정받고 있는 약으로서 비타민A를 기반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비타민A는 적절히 섭취할 경우 피부미용과 항산화 효능을 가지고 있는 것을 나타났지만 너무 과도한 양을 먹게 될 경우 피부 건조증이나 가려움증 등을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로아큐탄은 비타민A의 흡수율을 수십배 증가시킨 것으로 여드름 치료의 효과는 탁월한 편이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탈모, 발기부전, 피부염, 건조증, 기형아 출산 등의 부작용을 경험하게 된다고 합니다.


로아큐탄은 임산부가 섭취하게 될 경우 굉장히 높은 확률로 태아의 기형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우리나라 임산부 100명 중 3명은 로아큐탄을 복용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 데 임산부가 로아큐탄을 섭취할 경우 35%의 태아에게서 귀의 선천성 기형, 구순열, 선청성흉선결손증, 심장기형, 신경결손, 안면기형 등의 심각한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또 기형이 나타나지 않더라도 60%는 정신박약을 일으킬 수 있으며 임산부의 20%는 자연유산이 나타날 수 있는 매우 위험한 약물이라고 합니다. 이 때문에 로아큐탄을 섭취한 임산부의 50%는 낙태를 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임산부의 로아큐탄 복용 나이는 주로 25~30세 였으며 평균 18일 정도에서 길게는 10년 이상 약물을 복용했다고 합니다. 문제는 임신이 예정되어 있는 경우 로아큐탄을 끊은 지 적어도 30일 이상이 지난 후에 임신을 시도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이러한 권고를 지키지 않는 임산부들이 꽤 있었다고 합니다. 최소한 약물 복용이나 예방 접종 후에는 약물 성분에 따라서 최소 1개월 이상은 피임을 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게 임신을 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