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커피가 근감소증을 예방할 수 있을까? 새로운 연구

BigMan. 2024. 9. 9. 08:49
반응형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커피를 마시는 것이 나이가 들면서 근육량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커피가 근육량을 확실히 증가시킨다는 증거는 없으며, 단지 커피 소비와 높은 근육량 사이의 연관성만이 관찰되었다고 강조했습니다. 건강한 근육량을 유지하는 것은 노인에게서 낙상의 위험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새로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커피를 마시는 것이 나이가 들면서 근육량 감소를 막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연구는 《Frontiers in Nutrition》 저널에 게재되었으며, 커피를 마시는 것이 근력, 근육량, 그리고 신체 능력을 저하시킬 수 있는 근골격계 질환인 근감소증을 예방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시사합니다.

 

매일 커피를 마신 사람들은 11%에서 13% 더 높은 근육량을 가졌지만, 디카페인 커피를 마신 경우에는 유의미한 연관성이 관찰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이 연관성은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연구에 참여한 사람 중 체질량지수(BMI)가 30을 초과한 경우, 커피 소비와 높은 근육량 사이의 연관성이 사라졌다고 클리블랜드 클리닉의 노인병 전문의 Luke Kim 박사는 밝혔습니다.

 

연구진은 2011년부터 2018년까지 수집된 8,300명 이상의 미국 성인의 건강 데이터를 바탕으로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참가자의 평균 연령은 약 40세였으며, 이 중 절반 이상이 여성이었습니다. 연구진은 참가자들의 근육량을 평가하기 위해 골밀도 스캔을 사용했고, 커피 섭취량은 자가 보고 설문지를 통해 평가했습니다. 이러한 설문조사는 연구 기간 동안 두 번 실시되었습니다.

 

커피가 오히려 졸음을 유발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커피가 근육량을 보호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 연구는 왜 커피 섭취가 높은 근육량과 연관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설명하지 않았다고 UCLA 헬스의 임상 입원 환자 영양사인 Dana Hunnes 박사는 말했습니다. 그러나 카페인의 항염증 특성이 그 이유의 일부일 수 있다고 합니다.

 

Hunnes 박사는 "커피는 여러 가지 항염증 성분을 포함하고 있으며, 염증이 근육량 감소와 관련이 있다는 것은 알려진 사실입니다. 만약 커피를 마시는 것이 몸속 염증을 줄일 수 있다면, 이는 또한 몸이 자체 근육을 소비하는 '이화 경로(catabolic pathways)'를 줄일 수 있습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커피는 노화된 세포를 '재활용'하는 과정을 돕는 자가포식(autophagy) 유지를 돕는다고 합니다. 이는 특수 외과 병원의 여성 스포츠 의학 센터의 스포츠 영양사이자 운동 생리학자인 Heidi Skolnik 교수의 설명입니다.

 

빈속에 커피를 마시는 것이 해롭다는 틱톡의 주장에 대해 전문가들은 어떻게 생각할까요?

꾸준히 커피를 마셔야 할까요?

Hunnes 박사는 "커피만으로 근감소증을 예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커피를 얼마나 마셔야 잠재적인 보호 효과를 볼 수 있는지도 불분명하다"고 말했습니다. "이 연구는 어떤 카페인 커피 섭취도 커피를 전혀 마시지 않는 것보다 더 큰 이점을 제공한다는 것을 시사하는 것 같으며, 더 많은 커피를 마실수록 더 큰 이점이 나타났습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Hunnes 박사는 건강상의 이점을 실질적으로 보기 위해서는 오랜 기간 동안 커피를 마셔야 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하면서도, "그러나 시작하기에 너무 늦은 때란 없을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 연구에는 몇 가지 중요한 한계도 있었습니다. 첫째로, 커피 소비량은 설문조사를 통해 기록되었으며, 이는 참가자들이 자신이 얼마나 커피를 마셨는지 기억해야 하는데, 이는 기억 편향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억 편향이란 사람들이 특정 경험의 세부 사항을 정확히 기억하지 못할 때 발생하며, 이로 인해 연구 결과가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커피가 근육량 감소의 기적의 해결책이 아닐 수는 있지만, 나이가 들수록 운동과 건강한 식단을 우선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근골격계 시스템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Hunnes 박사는 "나이가 들면서 근육량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근육이 우리에게 균형을 유지하고, 이동성과 활동성을 유지하며, 음식의 소화와 흡수를 돕기 때문입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당신에게 의미하는 바는 무엇일까요?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커피를 마시는 것이 나이가 들수록 근육량 증가와 연관될 수 있지만, 그 이유는 명확하지 않습니다. 건강한 근육량을 유지하면 노화로 인한 부상 위험이 줄어들고, 더 오랫동안 활발하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제품 링크 : https://iherb.co/24KbGAmK

아이허브 장바구니에서 추천코드 VVS260를 입력하시면 5%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아이허브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