튀긴 음식과 심장병 위험의 연관성은?

2021. 1. 25. 20:48■ 건강/건강보고서

반응형

Source : The south africa


튀긴 음식을 먹는 것은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최근에 나온 메타 분석에 따르면 튀긴 음식을 먹는 것은 심장마비 및 뇌졸중 등의 주요 심혈관 질환의 위험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이번 연구에서 19건의 연구 결과를 조사했는데 그 중 17건은 주요 심혈관 질환과 관련이 있었고 나머지 6건은 모든 형태의 사망률을 조사했습니다. 연구팀은 매주 114그램의 튀긴 음식을 섭취할 때마다 심혈관 질환의 위험이 증가했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서양 식단은 가공육, 포화지방, 정제당 및 탄수화물이 많이 포함되어 있고 과일, 야채, 통곡물, 해산물이 적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식단은 비만 및 제 2형 당뇨병의 위험을 높이게 됩니다. 연구팀은 메타 분석을 통해 튀긴 음식과 심혈관 건강이 어떤 관계가 있는지 더 구체적으로 살펴 봤습니다.

튀김의 효과
튀긴 음식은 밀가루를 코팅해서 만들기 때문에 칼로리가 높습니다. 또한 맛이 좋기 때문에 과식을 유발하게 됩니다. 특히 패스트푸드점에서 나오는 튀긴 음식들은 트랜스지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몸에 해로운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게 됩니다.

또한 연구팀은 튀김이 신체에 염증 반응을 일으코 화학적 부산물의 생성을 촉진시킨다고 지적합니다. 튀긴 음식을 먹는 것은 비만, 제 2형 당뇨병, 관상동맥질환, 고혈압과 관련이 있습니다.

튀긴 음식 섭취와 질병
연구팀은 562,445명의 참가자와 36,727명의 주요 심혈관 질환에 관한 데이터를 포함한 17건의 연구데이터를 통합하여 심혈관 질환 위험과의 연관성을 평가했습니다. 연구팀은 튀긴 음식을 가장 적게 먹은 응답자들에 비해 가장 많이 먹은 사람들은 주요 심혈관 질환의 위험이 28% 증가하고 관상동맥질환의 위험이 22% 증가했으며 심부전의 위험은 37% 더 높았습니다.

메타 분석에 따르면 114그램의 튀긴 음식을 추가로 섭취할 때마다 심부전 위험은 12%, 심장마비 및 뇌졸중 위험은 3%, 심장질환은 2% 더 증가했다고 합니다.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연구팀은 여러 연구에 참가자들의 총 튀긴 음식 섭취량을 조사하는 대신 튀긴 생선이나 감자와 같은 한 가지 유형의 튀긴 음식의 효과만 조사했다고 합니다. 한마디로 튀긴 음식과 심혈관질환에 관한 정확한 연관성을 알기는 어렵다는 의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튀긴 음식의 섭취량에 대한 부정적인 효과가 과소 또는 과대 평가가 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중요하게도 튀긴 음식을 섭취할 경우 다른 위험 요인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튀긴 음식을 많이 먹을수록 소금, 설탕, 기타 건강에 해로운 음식들을 많이 섭취하게 된다고 합니다. 물론 여기에 대한 데이터 수집은 아직까지 부족하다고 설명합니다.

결론적으로 튀긴 음식이 심혈관 질환 위험, 심혈관 사망률 및 모든 원인 사망률 간에 연관성이 있는 것은 분명해보입니다. 가능하면 평소에 튀긴 음식들을 적게 섭취하고 건강에 이로운 식단 위주로 유지하는 것이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