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레토 법칙을 활용한 다이어트 방법

2017. 5. 21. 00:02■ 건강/다이어트와 운동

세상에는 정말 많은 다이어트 방법이 존재합니다. 고지방 저탄수화물 다이어트, 채식 다이어트, 글루텐 프리 다이어트, 황제 다이어트, 간헐적 단식 등 다양한 종류의 다이어트 방법들이 활용되고 있죠. 하지만 이 다이어트 방법들에는 공통적인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로 우리가 먹고 싶은 음식들을 먹지 못하게 한다는 것이죠. 몇 년씩이나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 여러분은 대체 얼마나 오랜기간동안 햄버거, 피자, 콜라를 먹지 못하고 있습니까?



파레토 법칙은 무엇인가요?


파레토 법칙은 소득분포에 관한 통계적 법칙으로서 상위 20% 사람들이 전체 부의 80%를 가지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그런데 이 법칙은 사회 전반에 사용할 수 있다고 하죠. 상위 20% 고객이 매출의 80%를 창출한다든가 한 기업의 20% 인재가 매출의 80%를 차지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제가 말하고 싶은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당신이 하는 일의 80%의 가치는 당신이 하고 있는 20%의 일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이죠. 똑같은 시간을 들여도 몇 배의 가치를 얻을 수 있는 20%의 일에 집중하라는 얘기이기도 합니다. 



마릴린 먼로도 이 다이어트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이것을 실제로 건강한 식사와 다이어트를 위해 활용되고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하루의 칼로리 중 80%는 건강한 저칼로리 식사를 하고 나머지 20%는 자신이 평소에 먹고 싶었던 음식을 먹는 것이죠. 이것은 실제로 다이어트를 위한 식이요법의 절제를 위해서도 굉장히 효과적인 방법이며 마릴린 먼로가 꾸준히 지켜온 다이어트 방법이라고도 합니다.


80/20 법칙을 활용해 식사를 하게 된다면 부분적으로 칼로리 섭취량을 줄이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20%의 식사시간에 무엇이든 먹어도 되는 건 아니지만 저녁 식사와 와인 한 잔, 케이크 한 조각 정도는 괜찮다고 볼 수 있습니다.



목표 칼로리 섭취량은 어떻게 정하나요.


우선 자신이 현재 소비하는 칼로리의 섭취량을 알아야만 합니다. 약 2주 동안 자신이 직접 먹은 것들을 기록함으로써 자신이 먹은 모든 칼로리를 추적하는 것이죠. 각 식품 항목의 칼로리 수치를 계산한 다음 총 칼로리 섭취량을 합산하여 결과를 도출하게 됩니다. 이렇게 자신의 칼로리 섭취량을 알게 되면 목표 칼로리 섭취량을 정할 수 있게 됩니다. 약 1kg의 체중을 줄이고 싶다면 100kcal의 섭취량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정하면 됩니다. 



하루에 한 번 자신이 원하는 음식을 섭취하세요.


이 다이어트 방법의 가장 큰 장점은 내가 먹고 싶은 음식을 하루에 한 번 정도는 먹을 수 있다는 겁니다. 정말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먹고 싶은 음식을 참고 공복감을 이겨내며 억지로 다이어트를 이어나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덕분에 며칠간 잘 진행되던 다이어트는 결국 참지 못하고 폭식을 하게 되어 실패로 끝나는 경우가 많아지게 되죠. 그렇기 때문에 가능하면 파레토 법칙을 통해서 하루동안 다이어트를 위해 열심히 노력한 자신에게 20%의 보상을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일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