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걀의 효능 달걀 고르는 법

2017. 1. 6. 18:00■ 건강/슈퍼푸드 효능


달걀의 효능


달걀은 우리가 쉽게 주변에서 구할 수 있는 완전식품 중 하나로서 다양한 영양소가 골구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주로 다이어트나 운동 목적으로 달걀을 자주 섭취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 편이죠. 완전식품인 달걀은 철분, 칼슘 같은 미네랄과 비타민A, B, D, E 등 다양한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식사를 할 때 절대 빠져서는 안 되는 식품이라고 생각됩니다. 지금부터 달걀에 대한 다양한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콜레스테롤 



달걀은 사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인다는 오해를 오랫동안 받아왔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식품을 섭취하게 될 경우 인간의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도 높이게 되면서 심근경색이나 당뇨병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고 생각한 것이죠. 하지만 최근 미국 같은 선진국에서 콜레스테롤이 많이든 음식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지 않는다는 사실을 밝혀내면서 달걀이나 버터같은 식품에 대한 오해가 조금씩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달걀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와 무관하고 오히려 몸에 이로운 것으로 알려진 HDL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HDL콜레스테롤은 혈관을 깨끗이 만들어 주고 노폐물을 배출시키기 때문에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어 당뇨병이나 심근경색 같은 질환 예방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관련 포스팅 링크 :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과 진실


두뇌발달



달걀은 두뇌발달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진 레시틴을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레시틴은 그리스어로 달걀 노른자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데 레시틴은 인을 포함한 지방질로서 레시틴이 부족하게 될 경우 두뇌 세포의 활동은 완전히 비정상이 되면서 중추신경계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레시틴은 80%가 아세틸콜린의 원료가 되는 포스파티딜콜린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두뇌에는 신호 전달을 위해 아세틸콜린이 필수적으로 필요로 하게 되는 데 달걀은 양질의 레시틴을 공급해줌으로써 뇌 기능을 강화시킬 수 있는 것이죠. 특히 집중력이 많이 필요한 학생들에게는 반드시 달걀노른자를 자주 섭취할 수 있도록 권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완전식품



달걀은 노른자에 단백질 15%, 지질35%, 탄수화물 0.5%, 회분 1.1%. 흰자에는 단백질 10%, 지질 0.03%, 탄수화물 0.7% 정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 외에도 비타민A, 비타민B, 니아신, 엽산, 비타민B12, 비타민E, 비타민D, 칼슘, 철, 마그네슘, 구리, 아연, 망간 등을 포함하고 있는 완전식품입니다. 워낙 다양한 영양소가 대부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달걀만 잘 섭취하셔도 웬만한 영양소 결핍은 일어나지 않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달걀 1개당 칼로리는 70~80 정도로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충분히 활용이 가능합니다.

※ 관련 포스팅 링크 : 슈퍼푸드 블루베리 효능 및 활성산소


달걀 고르는 법



달걀을 고를 때 가장 중요한 것은 풀을 뜯어먹고 방목된 환경에서 자라난 닭의 달걀인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보통 오메가3는 두뇌발달과 혈관 건강 등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 데 이 오메가3가 많이 포함된 달걀은 닭이 어떠한 환경과 먹이를 주었는 지에 따라서 완전히 달라진다고 합니다.


보통 닭들은 닭장에 갖혀서 굉장히 스트레스가 높은 상태로 유지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환경에서 자라난 닭이 낳은 달걀은 오메가6 비율이 높아서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게 되죠. 인간이든 동물이든 오메가3와 오메가6의 비율이 1:1에서 1:4 정도로 유지되는 것이 가장 건강한 상태인데 대부분의 가공식품이나 음료들은 오메가6비율이 높아서 우리 몸에 염증반응을 일으키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능하면 오메가3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달걀을 골라서 섭취해주는 것이 건강에 좋을 거 같습니다.

※ 관련 포스팅 링크 : 오메가3 꿀같은 효능 복용법